☐ 운동 유형 및 함유 성분을 고려해 제품 선택해야(세부내용, 11페이지)
에너지 스틱 시험 결과, 제품별로 당류, 아미노산 등 성분의 함량 차이가 커 필요 상황에 맞게 제품을 구매ㆍ선택할 필요가 있었다. 당류(5종), 팔라티노스 등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함유한 제품은 빠른 에너지 보충이 필요한 러닝ㆍ마라톤 등 유산소 운동을 할 때 유용하며, 아미노산이 주성분인 제품은 헬스 등 근력운동을 할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운동 등 신체활동이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에너지 스틱 제품을 섭취할 경우에는 당류 등 함유 성분의 함량을 확인하고 섭취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 당류의 1일 영양성분 기준치는 100g임.[식품등의 표시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총리령 제 2049호)]
☐ 특정 원재료를 강조한 일부 제품,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어 표시개선 필요(세부내용, 16페이지)
시험대상 3개 제품*이 특정 원재료인 팔라티노스를 강조 표시ㆍ광고하고 있었다. 시험결과 제품 및 온라인상의 함량은 복합원재료**사용량으로서 완제품에 함유된 팔라티노스의 함량과는 차이가 있었다.
* 바이탈솔루션 아르지닌 부스트(브이솔), 베가베리 엔듀로젤(㈜베가베리), 익스트림 에너지젤 (㈜익스트림)
** 복합원재료로 사용된 “팔라티노스-IS 또는 엘”은 일정 비율의 팔라티노스(약 20%)와 설탕 또는 과당 등이 혼합된 조성물의 형태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오인 예방을 위해 해당 성분의 정확한 함량을 표시ㆍ광고하도록 개선을 권고했다.
▶ 팔라티노스 함량을 표시ㆍ광고한 2개 사업자(브이솔, ㈜익스트림)는 팔라티노스 함량을 삭제하거나 함유 비율을 제품 주표시면 및 온라인 상세페이지에 별도 표시하는 등 개선계획을 회신함. (’25.10.)
☐ 전 제품, 안전성 관련 기준을 충족(세부내용, 17페이지)
조사대상 제품의 중금속(납, 카드뮴)과 미생물(대장균군) 오염 여부 및 식품첨가물(보존료)의 적절한 사용 실태를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 식품의 기준 및 규격(식약처 고시 제2025-56호),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식약처 고시 제2025-15호)
☐ 가격은 제품 간 최대 3.6배 차이나(세부내용, 18페이지)
조사대상 에너지 스틱 제품 1포당 가격은 840~3,000원으로 제품 간 최대 3.6배 차이가 났다. `아미노바이탈 퍼펙트 에너지(한국아지노모도㈜)' 제품이 3,000원으로 가장 비싸고, `프로게이너 파워젤(㈜프로게이너)' 제품이 840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식품의 품질과 안전성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