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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 현황

□ 올해 1분기 1372소비자상담센터 및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접수된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은 총 8,597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8%, 직전 분기 대비 18.1% 큰 폭으로 증가함.

ㅇ 특히, ‘항공권·숙박’ 상담*이 증가하였는데, 해외 글로벌 OTA(Online Travel Agency)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관련 상담 증가

* (항공권·항공서비스) ‘24년도 1분기 1,334건 → ’25년도 1분기 3,406건(155.2%↑)
   (숙박) ‘24년도 1분기 649건 → ’25년도 1분기 1,274건(96.3%↑)

2. 상세 현황

□ (거래유형별) 온라인을 통한 ‘해외 직접거래(직구)’ 관련 상담이5,453건(63.4%)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대행 서비스’ 관련 상담이 3,049건(35.5%), 오프라인 ‘현지 직접거래’ 관련 상담이 26건(0.3%)으로 나타남.

ㅇ (물품) ‘25년 1분기 전체 물품 구매 관련 상담은 전년 동기 대비 21.0%(2,719건→3,291건), 직전 분기 대비 10.7%(2,974건→3,291건) 증가함

ㅇ (서비스) ’25년 1분기 전체 서비스 구매 관련 상담은 전년 동기 대비 123.8%(2,340건→5,237건), 직전 분기 대비 32.4%(3,954건→5,237건) 증가함

□ (품목별) ‘항공권·항공서비스’가 3,406건(39.6%)으로 가장 많았고, ‘숙박’ 1,274건(14.8%), ’의류·신발‘ 1,115건(13.0%) 등의 순으로 나타남.

ㅇ (전년 동기 대비) 다발 접수 상위 3개 품목(항공권·항공서비스, 숙박, 의류·신발)은 변동이 없으나, 숙박이 전년 동기 대비 96.3% 증가하면서 품목에서 2위로 변동됨.

- 각 품목별 증가율을 살펴보면, ‘항공권·항공서비스’ 155.2%(1,334건→3,406건), ’숙박’ 96.3%(649건→1,274건), ’IT·가전제품‘ 42.1%(316건→449건)로 특정 품목의 상담 건수가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항공권·항공서비스) 해외 여행 플랫폼 아고다(1,232건), 트립닷컴(452건) 등 상담증가

* (숙박) 해외 여행 플랫폼 아고다(798건), 트립닷컴(84건) 등 상담 증가

* (IT·가전제품) 해외 쇼핑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 컴퓨터 등 전자제품(141건) 상담증가

ㅇ (직전 분기 대비) 전년 동기 대비와 마찬가지로 다발 접수 상위 3개 품목은 변동이 없으나 각 품목 간 순위 변동(’숙박‘ ’24. 4분기 3위 → ‘25. 1분기 2위)

□ (불만 이유별)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가 3,324건(38.7%), ‘위약금·
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 불만’ 1,945건(22.6%), ‘계약불이행’ 1,296건(15.1%) 등의 순으로 나타남.

ㅇ (전년 동기 대비) 불만 이유별 증가율은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 불만’ 109.6%(928건→1,945건), ‘계약불이행’ 87.3%(692건→1,296건),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 68.0%(1,978건→3,324건)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남.

-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 불만’ 상담 건수의 증가는 OTA인 아고다·트립닷컴의 취소 수수료 부당청구 상담(931건)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

ㅇ (직전 분기 대비) ‘배송관련’ 58.7%(426건→676건), ‘결제 관련’ 58.6%(128건→203건),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 불만’ 42.6%(1,364건→1,945건) 등의 순으로 증가율이 높게 나타남.

□ (사업자 소재국별) 소재국(본사 기준)이 확인된 상담 4,909건을 분석한결과, ’싱가포르’ 2,623건(53.4%), ‘중국(홍콩)’ 989건(20.1%), ‘미국’ 285건(5.8%), ‘스웨덴’ 234건(4.8%), ‘네덜란드’ 110건(2.2%) 등의 순이었음.


ㅇ (전년 동기 대비) 싱가포르, 중국(홍콩), 미국 관련 상담이 가장 많고, 상위 3개 국가 순위 변동 없음.


- 싱가포르 관련 상담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220.4%(818건→2,623건) 증가하였는데, 아고다 344.8%(460건→2,046건), 트립닷컴 89.1%(294건→556건) 상담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됨.


ㅇ (직전 분기 대비) 싱가포르, 중국(홍콩), 미국 관련 상담이 가장 많으며, 직전 분기 대비 상위 3개 국가 중 스웨덴이 4위, 미국이 3위 등 근소한 차이로 순위가 변동됨.



[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피해예방정보 2025-05-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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