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26일 ‘정부24’(www.gov.kr) 개통식을 국민과 함께하는 열린 행사로 서울역에서 개최하였다.
행정안전부에서는 그동안 정부서비스가 각 기관(부처·지자체·공공 기관)별 개별사이트에서 분산 제공됨에 따른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행정서비스 통합·연계 사업을 진행해 왔다.
정부서비스 통합·연계를 위해 행정안전부의 3개 시스템*을 우선 통합하고, 타 기관 주요 서비스 22종을 시범 연계하여 정부서비스 통합포털 ‘정부24’를 구축하였다.
‘정부24’(정부이십사) 상표이미지(BI)는 정부 주요포털의 통합적 의미와, 정부가 24시간 내내 쉼 없이 국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았으며, 국민과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여 선정하였다.
‘정부24’ 개통에 따라, 앞으로 기관별로 흩어져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와 정책·정보를 하나의 창구에서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정부24’에서는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의 정부서비스 7만여 건을 모아 주제별로 안내·제공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찾을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민원24’에서 제공하던 주민등록 등·초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 민원서류 발급은 물론, 주요 상황별로 민원과 정부서비스를 함께 안내하여 서비스 이용에 대한 국민 편의를 높였다.
특히, 건강, 세금, 병역, 연금 등 생활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 42종을 안내하고, 출산에서 노후까지 생애별로 필요한 서비스를 한 곳으로 모아 패키지로 이용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서비스’도 제공한다.
모바일 이용자가 급증하는 추세에 맞추어 모바일 기반 서비스를 대폭 확대하고, (32종 신청 → 371종 신청) 그 간 국민들이 불편해 하던 액티브 엑스(Active-X)를 걷어내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하였다.
민원발급 수수료 지불방법도 신용카드, 계좌이체 방식에 더해 카카오 페이, 페이코와 같은 간편결제 방식을 적용하여 쉽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게 하였다.
기존 민원24(www.minwon.go.kr) 회원이라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간단한 정보활용 동의만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행정안전부는 3개년(’17~’19)간 행정서비스 282종을 ‘정부24’에 연계하여, 2020년부터는 정부의 주요서비스를 정부24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One Touch, One Gov)
‘정부24’ 개통식은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서울역에서 진행하고, ‘정부24’ 웹·앱 체험, 체험소감 작성, 발전방안 제안 등 다양한 참여행사로 진행하였다.
제주에 사는 전재현 씨는 “대학생이다 보니 취업에 관심이 많은데, 취업관련 서비스가 너무 많아 혼란스럽다.”라며, “취업관련 대표서비스만 보기 쉽게 제공 해 달라.”라고 요청하였고, 홍보대사로 임명된 조우종 씨도 “이렇게 많은 정부서비스가 있는 줄은 미처 몰랐다.
많은 정부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둔 정부24는 정말 유용한 사이트”라며, ”앞으로 ‘정부24’ 홍보에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은 “국민들이 한 곳에서 정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정부24’를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 국민들과 함께하는 개통식에서 국민의 생생한 의견을 들을 수 있어 더욱 뜻깊은 자리였다. 한분 한분의 의견을 잘 반영하고, 국민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서 누구나 ‘정부24’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행정안전부 2017-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