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재수)는 커피믹스(조제커피)에 대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조사’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 (생산 추이) 2013년 커피의 국내 생산량은 약 65만톤이며, 5년전에 비해 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산액은 약 1조 6천억원으로 약 92% 성장세를 나타냈다.
○ 2013년 커피믹스의 국내 생산량은 약 26만톤(전체 커피의 39.2%), 생산액 기준으로는 8,679억원(전체 커피의 52.5%)으로 5년전에 비해 약 54%, 12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다만, 전체 커피생산량에서 커피믹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한 때 56%(2006년)에 이르기도 하였으나, 이후 감소하는 추세로 나타나 2013년 기준으로 39.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수출입 추이) 커피믹스는 수입 보다는 수출 규모가 크며, 2000년 1,621톤에서 2013년 1만 6,865톤으로 수출량이 증가하였으며, 수출액도 454만 달러에서 8,035만 달러로 약 17.7배(5년전에 비해서는 약 5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가별 수출액 추이) 커피믹스는 일본, 중국, 러시아가 주요 수출국으로 전체 수출 시장의 약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본으로의 수출액은 2009년 74만달러에서 2013년 2,073만달러로 약 28배가 급증하여 전체 수출액의 약 25.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가별 수입액 추이) 커피믹스의 수입 규모는 크기 않으나, 대부분은 미국 제품(2013년 수출액 기준 81.1%)으로 나타났다. 미국 커피믹스의 수입 규모는 2009년 약 20만 달러였으나 2012년에 급증하며 2013년에는 약 150만달러의 규모를 나타내었다.
□ (주요 원료 현황) 커피믹스를 포함한 커피류의 원료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원유가 2만 7천여톤(44.5%, 국내산 100%)으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백설탕 1만 8천여톤(29.8%), 커피원두 1만 2천여톤(20.4%)로 나타났다.
○ 커피 원두는 대부분 카페인이 함유된 생두형태로 수입되고 있으며, 수입량은 5년전(2009년 9만 7천톤)에 비해 2013년 10만 7,112톤으로 11% 증가하였으며, 같은 기간 수입액은 2억 340만 달러에서 3억 1,177만 달러로 3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커피 생두(카페인 함유)는 주로 베트남, 브라질, 콜롬비아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3개 국가가 전체 수입량의 64.7%(2013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다.
□ (유통판매구조) 커피믹스는 대부분 B2C 시장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2013년 커피믹스의 소매점 매출액은 약 1조 1,665억원으로 할인점(41.2%), 체인슈퍼(24.2%), 독립슈퍼(20.1%)의 순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2012년에 비해 2013년 커피믹스 매출액은 5.8% 감소하였으며, 2013년 3/4분기까지의 매출액 대비 2014년 같은 기간까지의 매출액도 약 9.7% 정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는 설탕이나 크림이 들어가지 않은 인스턴트 원두커피를 소비하는 비중이 늘고, 커피전문점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소비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소비량 추이) 국가별 1인당 커피 소비량은 핀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등 주로 유럽 국가로 나타났으며, 한국은 소비량이 2008년 1인당 2.91kg에서 2011년 3.38kg으로 4년간 약 17%가 증가하여 다른 국가에 비해 증가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 커피믹스를 포함한 전체 커피 소비빈도도 소비량과 마찬가지로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데, 2007년에는 1주일에 약 8회 정도 커피를 마셨었는데, 2013년에는 12.3회로 그 빈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커피는 단일 음식 중에서 주당 소비빈도가 12.3회로 가장 높은 품목으로 나타났으며, 배추김치(11.8회), 쌀밥(7회) 보다도 더 자주 먹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국내시장 동향) 국내 커피믹스 시장은 그 규모는 다소 감소하고 있지만, 커피전문점 커피의 영향으로 맛의 다양화(카푸치노, 바닐라 라떼 등), 형태의 다양화(컵 포장형 커피믹스 제품), 원두 개선 제품(인스턴트 원두커피) 등으로 꾸준히 시장에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해외시장 동향) 미국과 일본은 설탕이나 크림이 들어간 커피믹스 제품보다는 커피만 함유된 인스턴트 커피가 약 75.3%, 84%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으나, 커피 가공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인 중국과 베트남은 크림설탕이 들어간 커피믹스 제품이 시장점유율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보고서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품산업 통계정보 시스템’ (http://www.aTFIS.or.kr)에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2015-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