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문미란)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했다. ‘25년 4월 소비자상담에서는 환급지연 등으로 ’각종공연관람‘ 관련 상담이 전년 동월 대비 153.7% 증가했다.
전월 대비 증가율은 봉제불량, 이염 등으로 인해 ’티셔츠‘가 88.1%로 높았고, 다음으로 과도한 설치비용 관련 ’에어컨‘ 69.7%, ’각종공연관람‘ 63.8% 순이었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 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소비자상담 전년 동월 대비 28.4% 증가
2025년 4월 소비자상담은 53,788건으로 전월(50,614건) 대비 6.3%(3,174건), 전년 동월(41,877건) 대비 28.4%(11,911건) 증가했다.
☐ ’각종공연관람‘ 환급지연 관련 소비자상담 전년 동월 대비 153.7% 증가
전년 동월(’24년 4월) 대비 소비자상담 증가율은 ‘각종공연관람’ 153.7%(126건), ‘인터넷게임서비스’ 144.8%(152건), ‘신용카드’ 130.0%(390건)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각종공연관람’은 환급이 전화로만 가능하다고 안내받았으나 전화 연결이 지연되어 발생한 소비자상담이 많았다. ‘인터넷게임서비스’는 계정정지로 이의제기했으나 사업자로부터 구체적인 사유를 안내받지 못했다는 소비자상담이 많았다. 또한 ‘신용카드’는 발급 요청하지 않은 카드가 배송 중이라는 스미싱 피해 관련 소비자상담이 대부분이었다.
☐ ‘티셔츠’ 봉제불량, 이염 등 품질 관련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88.1% 증가
전월(’25년 3월) 대비 소비자상담 증가율은 ‘티셔츠’ 88.1%(141건), ‘에어컨‘ 69.7%(92건), ‘각종공연관람’ 63.8%(81건) 등의 순이었다. ‘티셔츠’는 봉제불량, 이염 등 품질 관련 소비자상담이 많았다. ‘에어컨‘은 약속된 일정에 설치되지 않거나 과도한 설치비용을 요구한다는 소비자상담이 대부분이었다.
☐ 4월 ’헬스장‘, ’의류·섬유‘, ’각종건강식품‘ 순으로 많아
4월 소비자상담 다발 품목은 ‘헬스장’(1,239건), ‘의류·섬유’(1,059건), ‘각종건강식품’(1,021건) 등의 순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및 취소 시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소비자상담이 대부분이었다. ‘의류·섬유‘는 배송 지연 및 환급 거부 등의 소비자상담이 많았다. ’각종건강식품‘은 전화권유로 샘플만 받기로 했으나 본품이 배송되고, 박스개봉을 이유로 사업자가 반품을 거부했다는 소비자상담이 많았다.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발신자부담) 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소비자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 사업자가 연락 두절 또는 폐업일 경우 합의권고를 통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음.
[ 한국소비자원 2025-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