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흡연자가 언제 어디서나 금연정보를 얻고, 편리하게 금연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5월 31일(화)부터 채팅 상담 서비스를 신설했다.
○ 금연상담전화(☎1544-9030)는 카카오톡에 채널을 개설하고, 흡연의 위해성, 금연 정보와 채팅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노담봇(챗봇*)’ 및 채팅 상담 서비스를 신설했다.
* 챗봇(Chatbot, Chatter robot): 메신저에 채팅하듯 질문을 입력하면 인공지능(AI)이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일상 언어로 해답을 주는 대화형 메신저
□ 금연상담전화는 대표적인 비대면 금연상담 서비스로, 기존에는 전화, 단문메세지서비스(SMS), 이메일(E-mail)을 통해 금연상담을 제공해 왔으며, 이번에 카카오톡 기반의 채팅 상담 서비스를 신설하였다.
○ 이용자는 별도의 앱(어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카카오톡에서 ‘금연상담전화’ 채널을 친구 추가하거나 금연길라잡이(www.nosmokeguide.or.kr)를 통해, 채팅 상담과 챗봇(노담봇)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 (붙임1) 금연상담전화 채팅상담서비스 이용 방법
○ 신설된 ‘노담봇’은 챗봇 서비스로, 국민들이 금연과 관련해 자주 문의하는 내용을 기반으로 자동 응대 시나리오를 구축해, 24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 챗봇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에는 ‘금연실천하기’, ‘흡연 및 금연정보 알아보기’, ‘전문상담사 연결’ 서비스가 있다.
- ‘금연실천하기’는 금연을 생각하는 사람과 금연 중인 사람을 구분하여, 금연 시도자에게는 금연 방법을 추천해주거나 금연지원서비스, 금연의 이득 정보가 제공되고, 금연 중인 사람에게는 금단 증상, 흡연 욕구 대체법, 금연지원서비스, 금연의 이득, 금연 더 잘하기(운동, 식이, 체중변화) 정보가 제공된다.
- ‘흡연 및 금연정보 알아보기’에서는 흡연의 위해, 금연 관련 법, 흡연 과태료 감면방법, 나의 가족 및 친구 금연 돕기, 금연 지원 서비스 정보가 제공된다.
- 향후,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시나리오 기반의 챗봇을 자유 질문이나 복잡한 질문에도 응답할 수 있고 자기학습도 가능한 인공지능(AI)형 챗봇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 또한, 자세한 정보나 금연상담을 원하는 국민은 누구나 금연 상담 전화(1544-9030) 소속의 전문상담사와 1:1 실시간 채팅 상담(평일 9시~17시)을 이용할 수 있다.
* (붙임2) 금연상담전화 노담봇(챗봇) 서비스 주요내용(예시)
□ 보건복지부는 신설된 채팅 금연상담 서비스를 홍보하고, 참여를 확산하기 위해 대국민 사회관계망(SNS) 참여 이벤트인 ‘금연? 노담봇에게 물어봐!’를 지난 5월 31(화)부터 6월 30일(목)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카카오톡에서 ‘금연상담전화’ 채널을 친구 추가해 인증하면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금연길라잡이 누리집(www.nosmokeguid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붙임3) 채팅상담서비스 개시 이벤트 안내
□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 임인택 국장은 “전화·채팅 상담 등 비대면 상담 기술은 흡연자가 금연을 실천하는 동안 자가 관리를 지원하고 금연상담사와 금연 시도자 간 의사소통, 연계를 강화하는 수단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또한,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현장 원장은 “코로나19 이후 국민의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늘어난 만큼, 시간·장소 제약 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금연지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보건복지부 2022-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