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감독원은 그간 경찰,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보험업계 등과 협조하여 보험사기 예방, 근절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으나,
ㅇ 보험소비자들이 특별한 문제의식 없이 보험범죄 유혹에 빠져 일상 속 보험사기에 연루되는 사건이 지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특히 최근에는 SNS상에서 경제력이 부족한 청년층 등을 주 대상으로 하여 가입한 보험을 이용해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다고 제안하는 보험사기도 횡행하고 있습니다.
□ 이에 금융감독원은 일상 속 보험사기에 대한 경각심 제고를 위해 주요 보험사기 사례를 연속기획물*로 집중 공유, 전파하고 있습니다.
* [제1편]자동차 수리비 허위, 중복청구 등 보험사기 사례 및 대응요령 (8.21보도자료)
[제2편]진료비 쪼개기 등 실손보험 사기 제안은 단호히 거절하셔야 합니다!(9.9.보도자료)
[제3편]음주운전 은폐 등은 명백한 자동차 보험사기로 단호히 거절하셔야 합니다!(9.25.보도자료)
ㅇ 금번에는 마지막 제4편으로, SNS를 통한 신종 사기수법과 관련한 최근 주요 보험사기 사례 및 대응요령을 알려드립니다.
<구분> SNS를 통한 보험사기 유인 등 보험사기 유형(2건)
1. SNS 등 온라인을 통한 자동차 고의사고 공모
2. SNS를 활용한 위조 진단서 발급 보험사기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금융감독원 2025-11-0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