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전화   (033)249-3034 평일 09시-18시, 12시-13시 점심시간(주말/휴일 휴무)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국내 오픈마켓 내 해외 사업자와의 거래 주의

- 오픈마켓의 관리·감독 강화와 소비자의 사업자 정보 확인 필요 -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쿠팡, 11번가, G마켓 등 국내 오픈마켓 내에서 국내 사업자뿐만 아니라 해외 사업자도 상당수 영업을 하고 있으나, 해외 사업자와 관련한 소비자불만*이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에 접수된 소비자상담 건수(’19) 38건 → (’20) 58건 (전년 동기 대비 52.6%증가, 6. 30. 기준)

‘중국(홍콩) 사업자’ 관련, ‘제품하자 · 품질불량’ 소비자불만 많아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접수된 오픈마켓 내 해외 사업자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58건이며, 이 가운데 ‘중국(홍콩) 사업자’ 관련 사례가 28건(48.3%)으로 가장 많았다. 불만 이유로는 ‘제품하자·품질불량’이 24건(41.4%)으로 가장 많았고 ‘취소·환급 지연 및 거부’가 17건(29.3%)으로 뒤를 이었다.


[ 사업자 소재국 현황 ]

 

[ 불만 이유별 현황 ]

국가

건수

비율

    

불만 이유

건수

비율

중국(홍콩)

28

48.3%

제품하자 · 품질불량

24

41.4%

미국/캐나다

19

32.8%

취소·환급 지연 및 거부

17

29.3%

유럽(영국 등)

9

15.5%

기타

10

17.2%

기타

2

3.4%

배송관련

7

12.1%

58

100%

58

100%

 

오픈마켓 내에서 이루어지는 계약의 당사자는 해외 사업자와 소비자이므로 소비자피해 발생 시 이들 사업자에게 피해 보상 등의 책임이 있으나, 해외 사업자의 경우 시차·언어 등의 문제로 소통이 어려워 처리가 지연되거나 연락이 두절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불량제품 판매, 청약철회 거부, 과도한 반품 배송비 부과 등의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해외 사업자가 협조하지 않는 경우 국내법*에 따른 분쟁해결이 어려울 수 있다.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소비자분쟁해결기준」등

특히, 일부 오픈마켓의 경우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자가 국내 사업자인지 해외 사업자인지 구분하는 표시가 미흡해 소비자가 해외 사업자를 국내 사업자로 오인하고 거래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판매페이지의 정보를 한글로 표기하고 반송지도 국내 주소로 안내하는 해외 사업자도 있다.

따라서 오픈마켓은 소비자들이 국내외 사업자를 쉽게 구분 할 수 있도록 표시를 보완*하고, 해외 사업자의 신원 확인을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 판매페이지 메인화면의 배송비 옆 등에 ‘해외 사업자’ 임을 표기

소비자도 반드시 사업자(판매자) 정보 확인 필요

해외 사업자와의 거래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들도 반드시 판매 페이지 하단 등에 표시된 사업자의 정보를 확인하고, 거래 전에 판매조건과 이용후기, 평점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국내 오픈마켓 내 해외 사업자와 분쟁이 발생하여 그 피해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와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주요 국내 오픈마켓 운영자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오픈마켓 내 해외 사업자와 관련된 주요 분쟁사례를 공유하고 해결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 한국소비자원 2020-07-31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1727 기아자동차(주) 레이 차량 운전석 시트 열선 관련 무상수리 안내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41 2020.08.19
1726 기준치 초과 타르색소 검출된 온라인 수제 디저트 과자류(머랭쿠키 및 마카롱 꼬끄) 11종 조치 안내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5 2020.08.19
1725 전국적 무더위 예고, 온열질환 예방수칙 준수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91 2020.08.19
1724 드레스룸 / 골라골라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14 2020.08.12
1723 코로나19 상황 속 안전한 화장품 사용법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16 2020.08.11
1722 피해다발업체 소비생활센터운영자 322 2020.08.11
1721 가전 사기피해 주의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48 2020.08.11
1720 여름철, 살모넬라 식중독에 주의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91 2020.08.11
1719 중국 후베이성 전역 여행경보 하향 및 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국경지역 여행경보 상향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71 2020.08.10
1718 “ 휴대폰 사기판매 피해 주의! ”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74 2020.08.10
1717 수해지역 철저한 위생관리 주의 당부!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71 2020.08.06
1716 가전제품 쇼핑몰 [감성] [sensitiviity] 주의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79 2020.08.04
1715 여름 휴가철, 바닷가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주의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51 2020.08.04
1714 2019년 유사수신 신고,상담 현황 및 소비자 유의사항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77 2020.08.04
1713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올바른 마스크 선택법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15 2020.08.03
» 국내 오픈마켓 내 해외 사업자와의 거래 주의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94 2020.07.31
1711 등록 캠핑장에서 안전한 여름휴가 즐기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74 2020.07.31
1710 8월, 폭염ㆍ물놀이ㆍ태풍ㆍ호우에 주의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45 2020.07.29
1709 국제거래 소비자의 10% 이상이 소비자피해 경험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88 2020.07.29
1708 여름철, 식중독에 주의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93 2020.07.28
Board Pagination Prev 1 ...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 239 Next
/ 239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