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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 2015-12-31]

 

4개 정부기관 콜센터 전화 ‘110번’으로도 상담 가능해진다

미래창조과학부·외교부·국토교통부·기상청 콜센터 ‘110번’으로 단일화
□ 미래창조과학부·외교부·국토교통부·기상청 등 4개 정부기관 콜센터 전화연결이 정부대표 민원안내 전화번호인 ‘110번’으로도 가능하게 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성영훈, 이하 권익위)가 운영하는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이하 ‘110콜센터’)는이들 4개 기관과 ‘110번’ 사용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6년 1월 2일부터 전화민원 상담을 시작한다.
 
앞으로 이들 4개 기관 업무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는 국민들은 각 기관 별 대표 번호를 일일이 기억하거나 검색할 필요 없이 ‘110번’을 통하여 안내 받을 수 있게 된다. 참고로 각 기관의 대표 번호를 오랜 기간 이용해 온 사용자를 위해 기존 번호도 유지할 계획이다.
 
정부는 작년 3월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 편의를 위해 행정기관별로 다르게 운영되던 콜센터 전화번호를 ‘110번’으로 단일화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따라 지난 해 해양수산부·농림축산식품부 등 4개 기관과 금년 5월 행정자치부 등 5개 기관을 포함 총 13개 기관의 민원 상담번호가 ‘110번’으로 단일화되었으며 앞으로도 연계 기관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 행
단일화 후
 
110번’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전국 어디서나 이용 가능하며 110정부민원콜센터 앱(App), 트위터(@110callcenter)와 페이스북(110call) 및 온라인 채팅·수화상담(m.110.go.kr)을 통하여도 상담을 받을 수 있다.
 
110콜센터 관계자는 “이번 단일화를 계기로 정부기관 민원 상담번호를 모르는 국민들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에도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해 정부단일 대표번호(‘110번’) 운영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붙 임>
 
< ‘110번’ 단일화 콜센터 현황 >
[총13개]
<2014년> 국민권익위원회, 교육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4개)
<2015년> 인사혁신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가보훈처, 통계청, 행정자치부 (5개)
<2016년> 미래창조과학부, 외교부, 국토교통부, 기상청 (4개)
 
 
< 2016년도 단일화 4개 기관 콜센터 현황 >
기관명
대표번호
상담사
처리건수(‘15년)
110번 서비스 제공시기
국토부(고객만족센터)
1599-0001
22
244,932
‘16. 1. 2.
미래부(CS센터)
1335
26
114,648
외교부(영사콜센터)
3210-0404
60
262,698
기상청(기상콜센터)
131
52
990,672
 
167
1,612,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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