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는 인터넷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2018 인터넷 내 정보 지킴이 캠페인」을 9월 17일부터 11월 16일까지 9주 동안 개최할 계획이다.
방통위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관하는 인터넷 내 정보 지킴이 캠페인은 지난 2010년부터 매년 실시중이며, 올해 9회를 맞아 행정안전부와 포털·쇼핑·게임·방송·소셜네트워크서비스(이하 ‘SNS’) 등 국내외 정보통신사업자 및 관련 협회·단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올해의 캠페인은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뜻하는 ‘소확행(小確幸)’을 모티브로 ‘SNS 내 정보 지키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동’을 주제로 선정해서 이용자가 SNS 이용시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개인정보보호 방안을 안내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내정보 지킴이 캠페인의 캐릭터인 ‘지킬, 앤, 가이드’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이모티콘, 카드뉴스 등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여 유튜브, SNS 등 온라인과 고속철도, 할인매장 등 오프라인을 통해 홍보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온라인 개인정보 보호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및 방통위 SNS를 활용한 실천 유도형 온라인 이벤트 등을 개최하여 이용자의 적극적인 캠페인 참여를 유도하기로 했다. 우수한 개인정보보호 정책 의견을 제출한 참가자에게는 심사 결과에 따라 최우수상(1팀, 방통위원장상, 상금 300만원)과 우수상(2팀, 한국인터넷진흥원장상, 상금 100만원) 등을 선정하여 시상하며, 온라인 이벤트 참가자는 추첨을 통해 캐릭터 인형, 기프티콘 등 소정의 경품이 제공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일상생활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서로 소통하는 공간인 SNS에서의 개인정보 침해시에는 그 피해가 더욱 직접적으로 발생할 수 있고, 파급효과도 크다”라면서, “이번 캠페인을 통해 이용자들이 SNS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확인하고 실천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18 인터넷 내정보 지킴이 캠페인」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온라인 개인정보보호 포털’ (www.i-privacy.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방송통신위원회 2018-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