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11월을 맞이하여 ‘정부3.0 서비스 알리미’의 ‘이달의 정부3.0 서비스’를 개편하였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는 국민 일상생활에 유용한 194개 정부 핵심서비스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손쉽게 이용하도록 한 앱으로, 8월 19일 출시 이후 대표적인 정부서비스 안내 앱으로 자리잡았다.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15일에는 디지털 조선일보 주최 ‘앱 어워드 코리아 2016 올해의 앱’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에서는 194개 정부서비스를 분야별·생애주기별로 안내하고 있으며, ‘이달의 정부3.0 서비스, 나만의 맞춤혜택 서비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서비스’ 등 별도의 안내페이지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달의 정부3.0 서비스’는 11월에 국민들에게 유용한 분야별 정부서비스를 선정하여 ‘연말정산 등 세금혜택, 김장철 생활물가, 겨울철 건강관리, 맞춤형 입시정보’를 안내한다.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각종 세금혜택을 챙기려면 ‘연말정산 등 세금혜택’란의 ‘연말정산 미리보기, 미수령 국세환급금 조회,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을 활용할 수 있다.
국세청의 ‘홈택스’ 앱에서 모든 혜택이 검색 가능하다. 김장철을 맞이하여 국민들이 궁금해 할 생활물가 정보를 추가하였다.
‘참가격’에서는 전국의 대형마트, 백화점, 전통시장 등에서 판매하는 약 400여개 상품의 가격을 알 수 있다.
‘농수산물 가격정보’에서는 전국 주요 도·소매시장의 농수산물 가격 정보를 안내한다.
‘옥답 알뜰장보기’에서 대형유통업체 할인행사 정보를 알아볼 수 있고, 서울시민이라면 ‘서울특별시 물가정보’에서 25개 구의 농수산물 가격 정보를 비교해볼 수 있다.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해 ‘국민건강 알람서비스’와 ‘우리동네 대기질’을 활용할 수 있다.
‘국민건강 알람서비스’에서는 5대 질병인 ‘감기, 눈병, 식중독, 천식, 피부병’에 대한 지역별 위험도(관심-주의-경고-위험)와 위험단계별 행동요령을 안내한다.
‘우리동네 대기질’에서는 미세먼지 등 전국 대기오염물질 농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외에도 ‘예방접종 도우미’에서는 본인과 자녀의 예방접종 일정과 내역을 조회할 수 있고, ‘정신건강 상담전화(☎1577-0199 또는 129)’를 활용하여 겨울철 우울증 등 정신질환에 대한 고민을 상담할 수 있다.
입시준비생과 학부모는 고입·대입정보를 제공하는 ‘입시정보’란을 활용하면 된다. ‘고입정보포털’에서는 시도별·학교별 입시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수능전후 알림사항, ‘대입정보포털’에서 대입전형 시행 계획, ‘대학알리미’에서 각 대학의 공시 정보 등도 알 수 있다.
행정자치부는 앞으로도 국민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민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의 품질을 관리하고, 세부 서비스를 개선할 것이다.
앱의 ‘해상도, 디자인, 검색기능’ 등에 대한 국민의견을 토대로 사용자가 보기 편리하고 검색이 용이한 방향으로 품질을 향상시킬 것이다.
정기적으로 서비스 목록을 점검하여 인기도와 사용실적에 따라 서비스 목록을 개편하고, 새로 만든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계속 관리해나갈 것이다.
전성태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모바일 시대에 걸맞게 모든 정부서비스를 손 끝 하나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고 설명하면서 “정부서비스를 안내하는 대표창구로서 ‘정부3.0 서비스 알리미’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담당 : 공공서비스혁신과 부미(02-2100-4069)
[행정자치부 2016-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