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전화   (033)249-3034 평일 09시-18시, 12시-13시 점심시간(주말/휴일 휴무)

최근 2대 이상의 차량을 보유하는 가구와 1인 가구 등이 증가하면서 국내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매년 늘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편의장치, 운전자보조 시스템, 자율주행 기능 등이 신규차량에 대폭 적용되면서 차량 취급설명서는 두꺼워지고 휴대성과 가독성이 떨어지는 실정이다.
※ 최근 3년간 자동차 등록대수 : (’17) 2,252만대 → (’18) 2,320만대 → (’19) 2,367만대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자동차 제작사의 취급설명서 내용을 분석·검토하고 차량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대부분의 소비자가 필수적인 차량 기능, 유지·관리 요령을 담고 있는 ‘휴대용 취급설명서’ 제공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혀 자동차 제작사에 이를 별도 제작해 배포해 줄 것을 권고했다.

□ 운전자의 89.4%가 휴대용 취급설명서의 필요성 느껴
자동차에 도입되는 새로운 첨단 기능들에 대한 설명과 필수 고지사항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두꺼워진 차량 취급설명서의 휴대성과 가독성이 떨어져 안전과 직결될 수 있는 차량의 기능, 유지·관리 요령 등에 대한 운전자의 이해도가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연식 이후의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5명은 취급설명서를 이용한 경험이 없었고 이용 경험이 있는 395명 중에서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전체적인 내용을 숙지한 운전자는 39명(9.9%)에 불과했다.


                                                              [ 취급설명서 이용 방법 ]

구분

필요한 부분만 읽음

처음부터 끝까지 읽음

합계

응답자(비율)

356(90.1%)

39(9.9%)

395(100.0%)


운전자들은 취급설명서의 활용 빈도가 떨어지는 이유로 휴대성·가독성이 좋지 않거나 내용이 어렵고 복잡하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 취급설명서 이용 시 불편 사항(중복응답) ]

구분

응답자(비율)

휴대성이 좋지 않아 필요할 때 정보를 찾기 힘듦

214(54.2%)

가독성이 좋지 않아 신속하게 확인할 수 없음

207(52.4%)

설명서 내용이 어렵고 복잡함

147(37.2%)

기타

106(26.8%)


이에 따라 보유 차량이나 유지·보수에 대한 정보 및 안전장치, 운전자 보조장치 등 주요 기능을 정확히 알고 있는 운전자의 비율은 10% 이하로 차량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


                                        [ 취급설명서 이용 시 불편 사항(중복응답) ]

구분

응답자(비율)

차량정보 관련 내용

16/500(3.2%)

차량유지/보수 관련 내용

22/500(4.4%)

차량 안전장치 관련 내용

40/500(8.0%)

운전자 보조장치 관련 내용

41/500(8.2%)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운전자 500명 중 447명(89.4%)은 필수적인 정보를 포함하면서도 휴대성·가독성이 뛰어난 ‘휴대용 취급설명서’*의 제작·배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 현재 17개 자동차 제작사(국내 5개사, 수입사 12개사) 중 6개사는 차량취급설명서와 함께 별도의 간편 설명서를 배포하고 있으나 기본적인 항목만 포함되어 있음.

                                                            [ 휴대용 취급설명서의 필요성 ]

구분

필요하다

필요하지 않다

합계

응답자(비율)

447(89.4%)

53(10.6%)

500(100.0%)


□ 취급설명서 등에 대한 접근성 강화 필요
한편 차량 출고 시 제공되는 책자형태의 취급설명서 내용을 소비자가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의 마련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자동차 제작사의 경우 자사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차량 취급설명서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반면, 일부 수입 자동차 회사들은 홈페이지에 이를 게재하지 않거나* 한국어로 된 애플리케이션조차 제공하지 않아** 접근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 벤츠, 아우디/폭스바겐, 토요타/렉서스, 혼다, 캐딜락, FCA, 포르쉐(향후 게재를 검토), 닛산/인피니티 (‘20년 말 철수 예정)
** 포드, 혼다, 캐딜락, FCA(추후 제공을 위해 본사와 협의 예정), 닛산/인피니티(’20년 말 철수 예정)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외 자동차 제작사에 휴대용 취급설명서의 제작 및 배포, ▲제작사 홈페이지 및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차량 취급설명서 내용 제공 등을 권고했으며, 국내외 자동차 제작사들은 향후 개선된 휴대용 취급설명서의 제공을 검토할 예정임을 회신했다.



[ 한국소비자원 2020-09-25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263 2020년 8월 강원도 산업활동동향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9 51
9262 새로운 브랜드택시 곧 출시된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8 54
9261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 클라우드 기반으로 더 편리해진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8 52
9260 한국공항공사, 코로나 확산 방지 추석 연휴 공항 이용 가이드 제시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8 26
9259 전통시장 주변 무료 개방 주차장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8 27
9258 꾸준한 중강도 운동이 미세먼지에 의한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낮춰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8 51
9257 추석 연휴, 아파도 걱정 마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8 45
9256 치매가족휴가제 이용한도(6일→12일) 늘리고 치매가족 상담수가 도입으로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치매안심정책 마련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8 53
9255 자동차정기검사 시 자동차등록증 제출폐지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8 47
9254 국민권익위, “공공장소 수유실, 기저귀교환대 위생ㆍ안전 관리 강화”제도개선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8 59
9253 국민권익위, ‘일실이익’ 산정방식 개선 이행상황 점검 “병역의무로 인한 불이익 없어야”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8 38
9252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 제정안 입법예고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8 40
9251 무신고 수입산 고무장갑 회수 조치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5 51
» 자동차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휴대용 취급설명서 제공 필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5 37
9249 인플루엔자 백신 정부 조달물량 유통조사 진행 경과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9.25 28
Board Pagination Prev 1 ... 335 336 337 338 339 340 341 342 343 344 ... 957 Next
/ 957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