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개 마을기업 상품 G마켓, 옥션에서 구매하세요
- 행안부‧이베이코리아, 마을기업 온라인판로확대 위한 업무협약 체결 -
□ 8월부터 120개 마을기업 제품이 대한민국 최대 온라인 시장인 G마켓과 옥션에 입점하여, 소비자들이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다양한 마을기업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 8월 5일부터 25일까지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주)이베이코리아가 공동 주최하는『대한민국 e-마케팅페어 온라인 박람회』에 참여하여 소비자들과 만날 예정이다.
□ 이를 위해 두 기관은 7월 5일 대전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에서 『마을기업 온라인 판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 협약식에는 김학홍 행정안전부 지역혁신정책관, 정경열 (주)이베이코리아 이사, 김대형 한국마을기업중앙협회 회장 등이 참석하여 마을기업 상품의 온라인 경쟁력을 높이고 판매를 도와주기 위해 적극 협력한다는 협약을 맺는다.
○ 특히, 우수한 마을기업 상품이 온라인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전략 수립, 판매와 배송, 고객관리 등의 모든 과정에 전문기관(티밸류랩, 리프)의 맞춤형 자문을 받을 예정이다.
□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고 온라인 시장에서의 성공은 곧 기업의 성공으로까지 여겨지고 있지만 규모가 작은 마을기업에게는 접근이 어려운 영역이었다.
○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온라인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능력이 영세한 마을기업에게는 비교적 부족했기 때문이다.
○ 이를 해결하고자 행정안전부와 (주)이베이코리아는 우수한 마을기업 상품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상품 설계·포장·디자인 등을 지원하고, G마켓과 옥션에 직접 입점시킴으로써 온라인 시장의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 한편, (주)이베이코리아는 테스트마케팅 차원에서 7월 5일부터 7월 26일까지 3주간 G마켓과 옥션에서 40개 마을기업 상품을 대상으로『우수마을기업 특별판매전』을 개최한다.
※ 자세한 내용은 G마켓, 옥션에서 ‘우리동네마을기업’을 검색하여 확인
□ 사회적 가치 구현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마을기업은 지역공동체가 중심이 되어 지역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설립한 기업으로 전국에 1,555 개소가 운영 중에 있다.
○ 주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을 돌보며, 지역에는 소득을 만들어 주어 살맛나는 마을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이다.
□ 김학홍 행정안전부 지역혁신정책관은 “마을기업은 그동안 공공성과 기업성이 필요한 다양한 영역에서 마을 주민들과 함께 마을을 살리는 효자역할을 톡톡히 해왔다.”면서 “정부는 마을기업의 우수한 상품들이 새로운 경제 환경 속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등 적극 노력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행정안전부 2019-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