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전화   (033)249-3034 평일 09시-18시, 12시-13시 점심시간(주말/휴일 휴무)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투자자문(컨설팅)’, ‘공기청정기’, ‘종합체육시설회원권’ 관련 상담 증가 -

(상담건수) 2018년 3월 ‘1372소비자상담센터’ 소비자상담은 64,613건으로 전년동월(67,626건)대비 4.5%(3,013건) 감소, 전월(54,808건)대비 17.9%(9,805건) 증가함.

1372소비자상담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국번없이 1372)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

(증가율 상위 품목) 전년동월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투자자문(컨설팅)’(333.3%), ‘호텔’(109.7%), ‘셔츠’(35.5%), ‘공기청정기’(24.2%), ‘이동전화서비스’(20.0%) 등의 순이며, 전월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종합체육시설회원권’(71.0%), ‘운동화’(67.9%), ‘투자자문(컨설팅)’(64.8%), ‘캐주얼바지’(56.0%), ‘셔츠’(49.4%) 등의 순임.

*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투자자문(컨설팅)’은 전년동월대비 급증하였고, 호텔예약사이트의 이용증가에 따라 ‘호텔’ 관련 상담, 미세먼지 및 황사의 영향으로 인한 ‘공기청정기’ 상담도 증가함. 한편, 봄으로 계절이 바뀜에 따라 건강관리를 위하여 ‘종합체육시설회원권’, 패션 변화에 따른 ‘운동화’, ‘캐주얼바지’, ‘셔츠’ 등 관련 상담이 전월대비 증가함.

(판매방법) 특수판매 관련 상담은 20,564건으로 전체 상담의 31.8%이며, 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13,627건)이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2,472건), ‘전화권유판매’(1,727건), ‘TV홈쇼핑’(1,280건) 등의 순임.

* ‘전자상거래’는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운동화, 점퍼·재킷류, ‘방문판매’는 정수기대여(렌트), 학습지, 상조서비스, ‘전화권유판매’는 이동전화서비스, 휴대폰/스마트폰, 초고속인터넷, ‘TV홈쇼핑’은 국외여행, 정수기대여(렌트), 전기진공청소기 관련 상담이 많았음.

(상담 다발 품목) 상담이 많은 품목은 ‘이동전화서비스’(2,090건), ‘휴대폰/스마트폰’(1,791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1,367건), ‘초고속인터넷’(1,304건), ‘정수기대여(렌트)’(1,051건) 등의 순임.

【 3월 소비자상담 다발 품목 현황 】

                                                                                                                                                                                               ( 단위 : 건 , %)

순위

품목명

건수

 

주요 상담내용

비율

1

이동전화서비스

2,090

3.2

­ 가입 시 안내받은 요금보다 과다청구 ­ 결합상품 할인 요건에 대한 안내 미흡

­ 약정지원금 미지급, 약정내용 상이, 위약금 미지원 등 계약불이행

­ 단순변심으로 인한 개통 취소 시 위약금 관련 기준 문의

2

휴대폰/스마트폰

1,791

2.8

­ 온라인 개인 간 거래 시 연락두절, 미배송 ­ 수리비용 과다청구, 수리용 부품 미보유,

데이터 유실 등 A/S 불만족 ­ 광고 내용과 상이한 기능, 기기성능 저하, 배터리 충전 불량,

반복하자 발생

3

헬스장·
휘트니스센터

1,367

2.1

­ 계약서 미교부, 계약내용 설명 미흡 ­ 장기 이용권 해지요청 거부 또는 위약금 과다청구,

환불 지연 ­ 업체 폐업으로 인한 연락두절 시 환급 방법 문의

4

초고속인터넷

1,304

2.0

­ 결합상품 중도해지 시 설치비용 및 위약금 과다청구 ­ 서비스 불가지역, 이전설치 불가지역

이사로 인한 해지 시 위약금 요구 ­ 자동 계약연장, 해지신청 누락,

사용하지 않은 이용대금의 부당청구

­ 인터넷 속도 저하, 장애발생 등

5

정수기대여(렌트)

1,051

1.6

­ 한일월드 부도 이후 각 인수업체에서 계약 관련하여 강제 사용요구 또는 계약해지 시

위약금 과다 청구 ­ 렌탈 서비스 이용 후 관리 미흡 ­ 기기성능 하자로 인한 계약해지 및

교환 요구 시 거절 또는 처리지연


(상담사유) ‘품질’(13,615건)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고, 이어 ‘계약해제·해지/위약금’(12,785건), ‘계약불이행’(9,351건) 등의 순으로 많음.

* ‘품질’은 치과, 휴대폰/스마트폰, 점퍼·재킷류, ‘계약해제·해지/위약금’은 헬스장·휘트니스센터, 초고속인터넷, 이동전화서비스, ‘계약불이행’은 이동전화서비스, 택배화물운송서비스, 항공여객운송서비스 관련 상담이 많았음.

(연령대별) 연령대별 다발품목을 보면 ‘10대 이하’는 인터넷교육서비스, ‘20대·30대’는 헬스장·휘트니스센터, ‘40대’는 이동전화서비스, ‘50대’는 초고속인터넷, ‘60대 이상’은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음.

* 소비자의 연령대 확인이 가능한 57,726건 중 ‘30대’가 18,529건(32.1%)으로 가장 많고, ‘40대’(15,617건, 27.1%), ‘50대’(10,294건, 17.8%), ‘20대’(7,338건, 12.7%) 등의 순으로 나타남.

(상담처리) 2018년 3월 상담(64,613건) 중 51,825건(80.2%)은 소비자단체·지자체·한국소비자원에서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및 관련법규 등 소비자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자율적인 분쟁해결에 도움을 줌. 자율적인 해결이 어려운 사업자와의 분쟁은 소비자단체 및 지자체의 피해처리를 통해 9,675건(15.0%),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분쟁조정을 통해 3,103건(4.8%)을 처리함.

자세한 내용은 ‘1372소비자상담센터 홈페이지’(www.1372.go.kr) - ‘통계자료’ - ‘상담동향’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543 ‘화물차’ 야간 추돌사고 예방… ‘반사띠 의무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4 35
5542 부모 잃고 입양되었다가 다시 홀로 된 자녀도 유족연금 받는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4 30
5541 국민이 원하는 식.의약품 안전검사 실시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4 24
5540 옛 그림속 나무들이 들려주는 궁궐 이야기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4 36
5539 하도급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4 27
5538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4 26
5537 교과서 무료 강의로 혼자서도 학교수업 보충할 수 있어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4 56
5536 소상공인도 풍수해보험 혜택 받는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3 47
5535 인공지능으로 소방·구급차 응급출동 빨라진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3 50
» 2018년 3월 소비자상담 동향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3 49
5533 도심부터 자연까지 휴식과 감성을 채울 4월 문화가 있는 날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3 35
5532 장애인의 보험가입 편의성 제고 및 지원 강화 추진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3 34
5531 2018년 1/4분기 다단계판매업자 주요 정보변경 사항 공개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3 33
5530 교통약자 배려, 국립공원 무장애 탐방 기반시설 확대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0 47
5529 신용카드사 카드론 분석 보도자료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4.20 39
Board Pagination Prev 1 ... 546 547 548 549 550 551 552 553 554 555 ... 920 Next
/ 920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