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V’, ‘학습지’, ‘양복세탁’은 증가한 반면, ‘자동차 보험’, ‘정수기 대여’는 감소-
(상담건수) 2017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은 795,883건으로 전년(779,332건) 대비 2.1%(16,551건) 증가함.
(접수방법)‘전화’(82.4%), ‘인터넷’(13.2%), ‘서신·팩스’(3.7%), ‘방문’(0.7%) 순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는 정부에서 운영하는국내 유일의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이며, 전국 국번없이 ‘1372’ 전화번호를 누르면 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실시간으로 상담 및 피해처리를 수행
(상담 다발 품목) 상담이 많은 품목은 ‘휴대폰/스마트폰’(24,367건), ‘이동전화서비스’(21,873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18,061건), ‘초고속 인터넷’(14,495건), ‘국외여행’(14,237건) 등의 순임.
【 상담 다발 품목 현황 】 (단위 : 건, %) | |||||||
순위 | 품목(소분류) | 2016년 | 2017년 | 전년 대비 | |||
비율 | 비율 | 증감건수 | 증감률 | ||||
1 | 휴대폰/스마트폰 | 28,112 | 3.6 | 24,367 | 3.1 | -3,745 | -13.3 |
2 | 이동전화서비스 | 22,504 | 2.9 | 21,873 | 2.7 | -631 | -2.8 |
3 | 헬스장·휘트니스센터 | 17,803 | 2.3 | 18,061 | 2.3 | 258 | 1.4 |
4 | 초고속인터넷 | 13,747 | 1.8 | 14,495 | 1.8 | 748 | 5.4 |
5 | 국외여행 | 12,799 | 1.6 | 14,237 | 1.8 | 1,438 | 11.2 |
6 | 정수기대여(렌트) | 15,014 | 1.9 | 11,458 | 1.4 | -3,556 | -23.7 |
7 | 항공여객운송서비스 | 9,920 | 1.3 | 10,433 | 1.3 | 513 | 5.2 |
8 | 중고자동차중개·매매 | 11,058 | 1.4 | 10,392 | 1.3 | -666 | -6.0 |
9 | 택배화물운송서비스 | 9,401 | 1.2 | 10,356 | 1.3 | 955 | 10.2 |
10 | 중형승용자동차 | 9,495 | 1.2 | 10,128 | 1.3 | 633 | 6.7 |
(증감률 상위 품목) 전년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TV’(20.8%), ‘학습지’(20.0%), ‘양복세탁’(17.8%)등의 순임.
반면, 전년 대비 상담 감소율이 높은 품목은 ‘자동차보험’(-24.3%), ‘정수기 대여(렌트)’(-23.7%), ‘여성용내의류’(-23.1%)등의 순임.
【 상담 증가율 상위 10개 품목 현황 】 (단위 : 건, %) | ||||
순위 | 품목(소분류) | ’16년 | ’17년 | 증가율(전년 대비) |
1 | TV | 7,147 | 8,633 | 20.8 |
2 | 학습지 | 3,753 | 4,502 | 20.0 |
3 | 양복세탁 | 6,598 | 7,772 | 17.8 |
4 | 냉장고 | 5,998 | 6,717 | 12.0 |
5 | 국외여행 | 12,799 | 14,237 | 11.2 |
6 | 택배화물 운송서비스 | 9,401 | 10,356 | 10.2 |
7 | 자동차대여 (렌트) | 4,352 | 4,714 | 8.3 |
8 | 캐주얼바지 | 4,064 | 4,364 | 7.4 |
9 | 점퍼·재킷류 | 8,187 | 8,768 | 7.1 |
10 | 중형승용 자동차 | 9,495 | 10,128 | 6.7 |
소비자상담이 전체 상담의 0.5% 이상인 품목 중 전년 대비 증감률 상위 품목 선정
【 상담 감소율 상위 10개 품목 현황 】 (단위 : 건, %) | ||||
순위 | 품목(소분류) | ’16년 | ’17년 | 감소율(전년 대비) |
1 | 자동차보험 | 6,561 | 4,964 | -24.3 |
2 | 정수기대여 (렌트) | 15,014 | 11,458 | -23.7 |
3 | 여성용내의류 | 4,907 | 3,772 | -23.1 |
4 | 인터넷교육 서비스 | 6,904 | 5,591 | -19.0 |
5 | 휴대폰/ 스마트폰 | 28,112 | 24,366 | -13.3 |
6 | 외식 | 4,320 | 3,884 | -10.1 |
7 | 치과 | 6,763 | 6,133 | -9.3 |
8 | 건강(암·기타 질병)보험 | 5,740 | 5,227 | -8.9 |
9 | 유선방송 | 4,865 | 4,435 | -8.8 |
10 | 아파트 | 5,319 | 4,950 | -6.9 |
소비자상담이 전체 상담의 0.5% 이상인 품목 중 전년 대비 증감률 상위 품목 선정
(판매방법) 전체 상담 중 특수판매 관련 상담은 243,250건(30.6%)이며, 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157,174건)이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31,926건), ‘전화권유판매’(19,134건), ‘TV홈쇼핑’(17,006건) 등의 순임.
전년 대비 ‘전자상거래’(24.7%↑) 관련 상담이 증가한 반면, ‘방문판매’(10.5%↓) 관련 상담은 감소함.
* ‘전자상거래’는 ‘항공여객운송서비스’·‘국외여행’·‘점퍼·재킷류’, ‘방문판매’는 ‘상조서비스’·‘정수기대여(렌트)’·‘학습지’, ‘전화권유판매’는 ‘초고속인터넷’·‘이동전화서비스’·‘휴대폰/스마트폰’, ‘TV홈쇼핑’은 ‘국외여행’·‘전기매트류’·‘매트’ 관련 상담이 많았음.
(상담사유) ‘품질(물품/용역)’(21.8%), ‘계약해제·해지/위약금’(19.4%),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12.5%), ‘청약철회’(8.6%) 등의 순으로 많음.
전년 대비 ‘표시·광고’(19.7%↑),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19.1%↑), ‘청약철회’ (8.8%↑), ‘부당채권추심’(6.7%↑), ‘AS불만'(5.4%↑), ‘거래관행’(4.8%↑) 관련 상담이 증가함.
* ‘품질(물품/용역)’은 ‘휴대폰/스마트폰’·‘중형승용자동차’·‘중고자동차중개·매매’, ‘계약해제·해지/위약금’은 ‘헬스장·휘트니스센터’·‘국외여행’·‘초고속인터넷’, ‘계약불이행 (불완전이행)’은 ‘이동전화서비스’·‘택배화물운송서비스’·‘국외여행’ 관련 상담이 많았음.
(연령대) 소비자 연령 확인이 가능한 상담 733,943건 중 ‘30대’가 241,270건(32.9%)으로 가장 많았고 ‘40대’(192,468건, 26.2%), ‘50대’(128,953건, 17.6%), ‘20대’(101,034건, 13.8%) 등의 순으로 많음.
* ‘30대, 40대’는 ‘휴대폰/스마트폰’·‘헬스장·휘트니스센터’·‘이동전화서비스’, ‘50대’는 ‘휴대폰/스마트폰’·‘이동전화서비스’·‘상조서비스’, ‘20대’는 ‘인터넷교육서비스’·‘휴대폰/스마트폰’·‘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상담이 많았음.
(지역) 인구 만명당 소비자상담 건수는 ‘서울특별시’(192.2건), ‘대전광역시’ (175.7건), ‘경기도’(169.0건)순으로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