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간편결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간편결제에 대한 소비자 선택정보 제공과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해 시장점유율 상위 4개 업체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했다.
* 2016년도 4분기 기준 일평균 간편결제 이용건수(126만건) 및 금액(401억)은 동년 1분기 대비 각각 187%, 197% 증가(한국은행 자료 참고)
조사결과, 전체 종합만족도는 평균 3.75점(5점 만점)이었으며, 업체별로는 삼성페이 3.78점,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 각각 3.76점, 페이코 3.70점 순으로 나타났다.
‘결제시스템 용이성 및 대응성’ 만족도는 높은 반면, ‘할인혜택’ 만족도는 낮아
간편결제 이용경험이 있는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결제시스템 용이성 및 대응성’(4.14점), ‘이용절차 편리성’(3.84점) 만족도는 높은 반면, ‘개인정보 관리’(3.56점), ‘할인혜택’(3.52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제시스템 용이성 및 대응성’, ‘부가서비스’,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호감도‘ 에서는 삼성페이가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이용절차 편리성’, ‘할인혜택’ 만족도는 네이버페이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간편결제 이용 목적은 대금 결제, 송금(계좌이체) 순
간편결제의 이용 목적으로는 응답자의 88.2%가 ‘대금 결제’를 위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송금(계좌이체)’이 10.4%, ‘공과금 결제’가 1.4% 순이었다.
특히 ‘대금 결제’는 페이코 이용자가, ‘송금(계좌이체)’의 경우에는 카카오페이 이용자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 간편성은 좋으나 이용범위 확대 등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한편,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시 좋은 점으로는 ‘결제 및 사용이 간편하다’(58.3%), ‘포인트 적립이 잘된다’(11.8%) 순이었고, 불편한 점으로는 ‘결제 서비스 이용범위가 한정적이다’(15.9%), ‘부가서비스 및 할인혜택이 별로 없다’(15.2%)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관련 사업자에게 통보하였고 사업자별 서비스 취약 부문에 대한 개선 노력을 통해 향후 해당 서비스의 소비자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조사개요 】
o 조사대상 :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가나다 순)
* 시장점유율 상위 4개 업체 선정
o 설문조사 : 조사시점 이전 6개월 이내에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1,2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17.6.7.∼’17.6.14.)
- 업체별 각 300명
o 분석개요 : 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2.8%p,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
[ 한국소비자원 2017-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