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다소비 간편식품, 유통업태별로 최대 43.8% 차이나
- 대형마트·전통시장 순으로 저렴 -
최근 1인 가구·맞벌이 가구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간편식품 수요가 많은 가운데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38개 간편식품(즉석조리식품 및 라면류)*의 가격을 분석한 결과, 대형마트에서 구입하는 것이 대체로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 즉석조리식품(27개) : 즉석밥(2개), 컵밥(6개), 즉석죽(6개), 탕(5개), 즉석국(1개),
즉석카레(2개), 즉석짜장(2개), 스프(3개)
라면류(11개) : 라면(3개), 컵라면(8개)
지난 12일 기준으로 전국의 대형마트(30곳)와 전통시장(21곳), SSM(기업형 슈퍼마켓, 15곳), 백화점(11곳), 편의점(3곳) 등 80곳을 조사한 결과, 탕·즉석죽·스프·컵라면 등 30개 상품은 대형마트가 저렴했고, 즉석밥·컵밥 등 6개 상품은 전통시장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판매점포 수가 가장 많은 10개 상품(품목별 1개씩)을 선정하여 구입 가격을 계산한 결과, 대형마트가 16,383원으로 편의점(21,933원)보다 25.3%, SSM(19,143원) 보다는 14.4%더 저렴한 것으로 분석됐다.
38개 간편식품 중 최고·최저 가격차이가 가장 컸던 상품은 '오뚜기 옛날 사골곰탕 국물'로 유통업태별로 43.8%의 가격차를 보였다. 다음으로 '오뚜기 3분 쇠고기카레'(38.5%), '오뚜기 3분 쇠고기짜장'(38.2%), '동원 양반 쇠고기죽' (37.1%) 등의 순으로 가격차가 컸다.
한편 최근 4주간 가격 추이를 살펴본 결과, 4월 셋째 주에 비해 컵밥류(3.9%), 즉석짜장류(1.3%), 즉석카레류(1.2%), 탕류(1.0%)는 가격이 상승한 반면, 즉석밥류(-0.6%), 라면류(-0.3%), 컵라면류(-0.3%) 등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유통업태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으므로 가격비교를 통한 소비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며 ‘참가격’ 사이트(www.price.go.kr) 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 조사 개요 ]
* 조사 기간 : 2017. 4. 21.(금) ~ 5. 12.(금)
* 조사 대상 : 간편식품 38개(즉석조리식품 27개, 라면류 11개)
· 선정기준 : 3개 이상 유통업태에서 판매되고, 업태별 2개 이상 유통업체에서 판매되는 상품
* 조사 내용 : 1개당 판매가격
* 조사 판매점 : 전국단위 유통업체의 판매점 80곳
- 대형마트 30곳, SSM 15곳, 백화점 11곳, 전통시장 21곳, 편의점 3곳
[ 한국소비자원 2017-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