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전화   (033)249-3034 평일 09시-18시, 12시-13시 점심시간(주말/휴일 휴무)

자동차 서비스센터 소비자만족도,
‘시설 이용 편리성’ 높고, ‘사이트·앱 정보 유용성’은 낮아


자동차 서비스센터는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나 이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시장점유율 상위 11개(국산 5개, 수입 6개) 업체의 자동차 서비스센터에 대한 소비자만족도 및 피해구제 접수 현황을 분석했다.

소비자만족도는 자동차 서비스센터 이용자 1,268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3개 부문으로 나누어서 평가했다.


【 조사개요 】

o 조사대상 : 기아자동차, 르노삼성, 쌍용자동차, 한국GM, 현대자동차, Audi, BMW, Ford, Lexus,
Mercedes Benz, Volkswagen(가나다 순)

o 설문조사 : 조사대상 업체 자동차 서비스센터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1,26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18.10.15.∼10.24.)

o 분석개요 : 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2.5%p,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
평균 적용

◎ 국산·수입차 서비스센터 모두 ‘시설 이용 편리성’ 만족도 가장 높아

자동차 서비스센터 서비스의 일관성, 전문성, 고객 대응 등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국산차 서비스센터의 경우 평균 3.77점이었고, 업체별로는 르노삼성 3.87점, 한국GM 3.77점, 쌍용자동차 3.75점 등의 순이었다. 수입차 서비스센터는 평균 3.72점으로, 업체별로는 Lexus 3.93점, Mercedes Benz 3.86점, Ford 3.80점 등의 순이었다.

서비스 상품 만족도는 시설 이용 편리성, 점검절차 및 비용의 적절성, 사이트·앱 정보유용성 3개 요인으로 평가했는데, 국산·수입차 서비스센터 모두 시설 이용 편리성 만족도가 각각 3.71점과 3.88점으로 높은 반면, 사이트·앱 정보유용성 만족도는 3.29점으로 낮았다. 국산차 서비스센터의 경우 르노삼성이 모든 요인에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고, 수입차 서비스센터는 Lexus가 점검절차 및 비용의 적절성에서, Mercedes Benz가 시설 이용 편리성에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을 평가한 서비스 호감도는 국산차 서비스센터의 경우 르노삼성 3.69점, 쌍용자동차 3.62점 등의 순이었으며, 수입차 서비스센터는 Lexus 3.76점, Mercedes Benz 3.63점 등의 순이었다.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3개 부문을 총체적으로 평가한 종합만족도는 국산차 서비스센터가 평균 3.60점, 수입차 서비스센터가 평균 3.54점이었고, 업체별로는 Lexus 3.81점, 르노삼성 3.72점 등이었다.


[ 국산차 및 수입차 서비스센터 소비자만족도 ]

(단위 : 점 / 5점 만점 기준)

국산차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호감도

종합만족도

시설 이용 편리성

점검절차 및 비용의 적절성

사이트·앱정보유용성

르노삼성

3.87

3.82

3.57

3.38

3.69

3.72

쌍용자동차

3.75

3.66

3.52

3.26

3.62

3.60

현대자동차

3.74

3.74

3.54

3.28

3.57

3.59

한국GM

3.77

3.67

3.52

3.21

3.52

3.56

기아자동차

3.74

3.67

3.46

3.33

3.51

3.54

평균

3.77

3.71

3.52

3.29

3.58

3.60

수입차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호감도

종합만족도

시설 이용 편리성

점검절차 및 비용의 적절성

사이트·앱정보유용성

Lexus

3.93

3.95

3.64

3.52

3.76

3.81

Mercedes Benz

3.86

4.06

3.43

3.43

3.63

3.67

Ford

3.80

3.80

3.43

3.28

3.59

3.61

BMW

3.67

3.87

3.24

3.25

3.51

3.48

Audi

3.61

3.91

3.24

3.20

3.48

3.43

Volkswagen

3.47

3.70

2.96

3.03

3.28

3.21

평균

3.72

3.88

3.32

3.29

3.54

3.54

◎ 피해구제 합의율은 BMW, Mercedes Benz가 상대적으로 높아

한편, 최근 3년간(’15년~’17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11개 자동차 서비스센터 관련 피해구제 신청건수는 총 916건으로, 등록대수 10만 대당 건수는 현대자동차가 1.4건으로 가장 적었고, 다음으로 Lexus, 기아자동차 등의 순이었다.

피해구제 접수사건 중 환급, 배상, 계약해제 등 보상 처리된 사건의 비율(이하 합의율)은 BMW와 Mercedes Benz가 각각 66.7%, 57.8%인데 비해 Audi(38.2%), 쌍용자동차(49.0%)의 합의율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 피해구제 접수 현황 ]

                                                                                                                                                    (단위 : 건, 대)

구분

최근 3년간 피해구제신청건수(A)

2017년 말 기준 등록대수1)(B)

등록대수
10만 대당 건수(A/B)

현대자동차

141

9,764,965

1.4

Lexus

2

89,608

2.2

기아자동차

143

6,056,568

2.4

르노삼성

121

1,503,853

8.0

쌍용자동차

104

1,164,771

8.9

한국GM

164

1,666,169

9.8

Ford

14

72,186

19.4

BMW

66

322,579

20.5

Mercedes Benz

64

303,061

21.1

Audi

34

152,147

22.3

Volkswagen

63

164,977

38.2


                        [ 피해구제 합의율 ]

                                                               (단위 : %)

구분

합의율

BMW

66.7

Mercedes Benz

57.8

Ford

57.1

한국GM

56.7

현대자동차

56.7

기아자동차

55.2

Volkswagen

54.0

르노삼성

52.1

Lexus

50.0

쌍용자동차

49.0

Audi

38.2

55.0


1) (자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제작사별 차종별 등록현황 자료 및 국토교통부 등록된 차량대수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관련 사업자와 공유하고 취약부문에 대한 개선을 요청했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한국소비자원 2019-01-07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3717 「폭염 인명피해 판단 지침」 마련, 폭염 피해자 지원 실시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12.03 233
13716 「채무자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지방세법」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3.08.17 34
13715 「착한 임대인 세액공제」 공제기간 연장 및 공제율 상향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1.03.05 199
13714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12월 10일 시행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12.09 177
13713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 시행령」 국무회의 의결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2.12.20 65
13712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1월 15일(화) 개통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1.10 212
13711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1월 15일(수) 개통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1.09 195
13710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1월 15일(월)부터 개통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8.01.11 200
13709 「도로교통법」 검색으로 ‘어린이보호구역’그림도 한눈에 본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1.12.16 119
13708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11월 30일까지 꼭 신청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2.11.18 58
13707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신청은 1월 14일까지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3.01.11 52
13706 「2023년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 기준시가(안)」에 대한 고시 전(前) 가격 열람 및 의견 제출 안내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2.11.18 67
13705 「2019년 전국 예방접종률 현황」 승인통계 발표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0.07.23 205
13704 "일상 생활에서 금융개혁을 체감" 할 수 있도록 Payinfo에서 '은행권 계좌이동서비스'가 시작됩니다 file 강원도소비생활센터 2015.11.02 353
13703 "보이스피싱 이제 인공지능으로 잡는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3.18 18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915 Next
/ 915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