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전화   (033)249-3034 평일 09시-18시, 12시-13시 점심시간(주말/휴일 휴무)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달리기 운동과 러닝 코어(Running Core)* 패션이 유행하면서 러닝 의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스포츠 브랜드의 러닝 재킷 8종(8개 브랜드)을 대상으로 기능성, 내구성, 안전성 등을 시험ㆍ평가했다.

 * 러닝 코어(Running Core): 단순히 운동복을 입고 뛰는 것이 아니라 퍼포먼스(기능성) 향상과 스타일링을 동시에 추구하는 패션 형태

조사 결과, 체온유지성과 공기투과도(통기성)는 제품마다 차이가 있었고, 일부 제품은 표면에서 물을 튕겨내는 성능인 습윤저항성(발수성)이 5회 세탁 후에는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 >

☐  체온유지성과 공기투과도(통기성), 제품별로 성능 차이 있어(세부내용 8페이지)

바람이 부는 환경에서 체온을 잘 유지하는 정도인 체온유지성은 나이키(리펠마일러), 데상트(러닝웜업바람막이), 안다르(클리어페더맨즈윈드자켓), 언더아머(UA론치후드재킷)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 서울 지역의 가을 평균 온·습도인 15℃, 63% 환경조건에서 1.8m/s의 바람이 불 때 보온성 감소율 시험

공기가 잘 통하는 정도인 공기투과도는 뉴발란스(UNI스포츠에센셜바람막이), 아디다스(아디제로에센셜러닝재킷), 젝시믹스(RX에어라이트자켓)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해 달리기 중 발생하는 수증기(땀)를 외부로 잘 배출했다.

체온유지성과 공기투과도는 서로 상반되는 기능이므로 착용 환경, 기호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온을 위해서는 체온유지성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고, 수증기(땀) 배출 성능을 중시한다면 상대적으로 공기투과도가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일부 제품은 5회 세탁 후 습윤저항성(발수성) 낮아져(세부내용 10페이지)

표면에서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튕겨내는 성능인 습윤저항성은 세탁 전에는 모든 제품이 5급*으로 물에 쉽게 젖지 않았지만, 5회 세탁 후에는 시험 대상 8개 중 4개** 제품이 3급으로 낮아져 부분적으로 젖는 현상이 발생했다.

 * 0-5급까지 평가하며, 5급이 가장 우수

** 뉴발란스(UNI스포츠에센셜바람막이), 데상트(러닝웜업바람막이), 아디다스(아디제로에센셜러닝재킷), 언더아머(UA론치후드재킷)

☐  지퍼가 튼튼한 정도 등 내구성과 내세탁성은 전 제품 이상 없어(세부내용 11페이지) 

지퍼를 반복해서 여닫았을 때(2,000회) 지퍼가 잘 작동하는지, 당기는 힘에 의해 지퍼가 쉽게 벌어지지 않는지 등 지퍼내구성을 관련 기준*에 따라 시험한 결과, 모두 이상이 없었다.

* KS G 3102(슬라이드파스너) 

제품 표면에 보풀(Pilling)이 발생하지 않는 정도, 햇빛·땀 등에 의해 색상이 변하지 않는 정도, 세탁으로 인한 제품의 수축·변색 정도 또한 한국소비자원이 자체적으로 제정·운영하는 섬유제품권장품질기준에 부합했다.

☐  안전성은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해(세부내용 13페이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의 유해 물질 안전기준*에 따라 폼알데하이드, pH, 아릴아민을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 안전기준준수부속서1 가정용섬유제품

☐  잔류성 오염물질은 전 제품 미검출, 일부 제품은 재생 소재 사용(세부내용 13페이지) 

의류 제품의 발수 가공제 등으로 많이 사용되는 ‘과불화화합물’은 환경 오염 물질 중 하나로 자연에서 잘 분해되지 않아 생태계에 잔류할 우려가 높다. 대표적인 과불화화합물인 PFOA와 PFOS*를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 PFOA(과불화옥탄산, Perfluorooctanoic acid), PFOS(과불화옥탄술폰산, Perfluorooctanesulfonic acid)

일부 제품은 환경보호와 자원 재활용을 위해 페트(PET)병 등을 재활용하여 만든 재생 소재를 제품 또는 포장재에 사용하고 있었다.

☐  제품에 따라 소비자의 세탁 편리성, 디자인 특성, 가격 등에 차이 있어(세부내용 15페이지) 

설문조사 결과, 76.6%의 소비자가 세탁기(기계)를 이용해 세탁한다고 응답했으나 시험 대상 8개 중 3개* 제품은 세탁 방법을 손세탁으로 표시하고 있었다. 소비자의 세탁편리성 향상을 위해 세탁기 사용이 가능한 제품은 세탁 방법을 변경할 것을 권고했고, 2개 업체는 세탁 방법 개선(검토) 예정임을 회신했다.

* 데상트(러닝웜업바람막이), 안다르(클리어페더맨즈윈드자켓), 젝시믹스(RX에어라이트자켓)

⇒  세탁 방법 개선을 권고한 3개 업체 중 안다르를 제외한 데상트와 젝시믹스 2개 업체는 추후 소비자의 세탁 편리성 향상을 위해 세탁
      방법 개선 예정(검토)임을 회신함.

일부 제품은 작게 접어 쉽게 휴대할 수 있었고, 모자나 망사소재를 사용하는 등 제품마다 디자인 특징이 달랐다. 표시가격은 가장 낮은 제품이 89,000원이었고, 가장 높은 제품은 199,000원으로 2.2배 이상 차이가 있었다. 


러닝 재킷은 습윤저항성(발수성), 공기투과도(통기성) 등 본인에게 필요한 기능성을 확인하여 선택하고, 제품별 디자인과 내구성·가격 등을 꼼꼼히 비교한 후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제품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기능성 의류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에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한국소비자원 2025-11-05 ]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