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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문미란)가 지난 9월 한 달간 1372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소비자상담 사례를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분석한 결과, ‘사과’ 관련 상담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확철을 맞아 사과 판매 및 거래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7.1% 증가

2025년 9월 접수된 소비자상담은 총 58,650건으로 전월(54,740건) 대비 7.1% (+3,910건), 전년 동월(44,272건) 대비 32.5%(+14,378건) 증가했다. 지난달과 비교하면 ‘신용카드’(+282건), ‘기타건강식품’(+252건), ‘헬스장’(+195건) 등의 상담이 증가한 영향으로 보인다.

전월(2025년 8월) 대비 상담 증가 폭이 큰 품목은 ‘사과’(148.5%), ‘모바일게임서비스’(51.7%), ‘신용카드’(51.6%) 순으로 나타났다. ‘사과’는 중고거래 온라인 플랫폼에서 구매 후 받은 제품의 크기가 광고보다 작았다거나, 썩어있었다는 품질 불량 관련 상담이 많았다. ‘신용카드’는 신청하지 않은 카드의 배송 전화를 받았다는 상담이 많았다. 최근 해킹 피해가 발생한 ‘롯데카드㈜’ 상담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  다발 품목은 ’항공여객운송서비스‘, ’헬스장‘, ’기타건강식품‘ 순으로 많아

 9월 상담 다발 품목은 ‘항공여객운송서비스’(1,431건), ‘헬스장’(1,428건), ‘기타건강식품’(1,177건) 순이었다. SKT USIM 해킹에 이어 KT도 소액결제 피해가 발생하며 그 여파로 이동전화서비스와 스마트폰 관련 상담이 다발 품목 4, 5위에 올랐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30대는 ‘헬스장’, 40대는 ‘항공여객운송서비스’, 50대 이상에서는 ‘침향 등 기타건강식품’이 가장 많았다.

☐  전년 동월 대비 ’신용카드‘ 증가, ’신유형상품권‘은 감소

전년 동월(‘24년 9월) 대비 상담이 증가한 품목은 ’신용카드‘(212.5%), ‘배달음식’(198.6%), ‘온라인광고’(133.1%) 등이었다. ‘배달음식’은 주문한 음식을 먹고 배탈이 나거나 이물이 들어있었다는 품질 관련 상담이 많았고, ‘온라인광고’는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 계약의 해제를 요구하자 이를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부과한다는 상담이 대부분이었다.

반면 전년 동월 대비 감소한 품목은 ‘신유형상품권’(-31.2%), ‘상조서비스’(-21.4%), ‘티셔츠’(-12.6%) 등이었다. 이는 지난해 티메프 사태 및 특정 상조사업자의 폐업으로 인해 관련 상담이 증가했다가 올해 감소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발신자부담) 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 사업자가 연락 두절 또는 폐업일 경우 합의권고를 통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음.



[ 한국소비자원 2025-10-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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