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가을 캠핑 시즌이 다가오면서 야외 수면 시 편안한 잠자리를 제공하는 아웃도어 에어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 7개 제품의 품질을 비교하고 분석했다.
에어매트와 펌프의 내구성, 안전성, 표시사항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일부 제품은 폼알데하이드 함유량이 안전기준(300mg/kg)*을 초과해 부적합했고, 시험대상 전 제품 표시사항에 누락된 항목이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안전관리법, 안전기준준수 부속서 1 가정용 섬유제품
≪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 ≫
☐ 매트의 단단한 정도, 인장·인열 강도 등은 제품 간 차이 있어(세부내용 8페이지)
에어매트의 단단한 정도인 최대 접촉 압력과 외부의 힘에 의해 쉽게 손상되지 않는 정도인 인장·인열 강도*를 평가한 결과, 노마드(에어베드 D250) 제품이 상대적으로 단단하고 내구성이 우수했다.
* 인장 강도 : 당기는 힘에 끊어지지 않는 정도, 인열 강도 : 찢어지지 않는 정도
공기를 채운 에어매트가 사용에 의해 바람이 빠지거나 이상이 발생하지 않는지 시험한 결과, 시험대상 전 제품이 300kg 하중에도 형태가 변형되거나 파손되지 않았다.
내장된 펌프로 매트에 공기를 완전히 채우는 데 걸리는 시간은 노마드(에어베드 D250), 로티캠프(오토 펌프 에어매트 퀸 220) 2개 제품이 2분 이하로 상대적으로 빨랐고, 공기 주입 시 발생하는 소음도 상대적으로 적었다.
펌프를 1회 충전한 후 재충전 없이 사용 가능한 횟수는 4~9회로 제품 간 차이가 있었고, 5개 제품*은 공기 주입·배출 일체형 펌프를 사용해 편의성이 우수했다.
* 그린네이처(자충매트 캠핑 차박 발포 에어매트), 네이처하이크(NH C25 에어매트), 루커스 (밸런스 에어매트 더블 25), 스위스알파인클럽
(아틀라스 트윈 에어베드_퀸), 쿠디(PVC 에어매트 25)
시험대상 7개 제품 중 3개 제품*은 펌프가 약 5분 동안 가동 후 자동으로 멈추는 자동 정지 기능이 있어 펌프 관리에 상대적으로 편리했다.
* 그린네이처(자충매트 캠핑 차박 발포 에어매트), 스위스알파인클럽(아틀라스 트윈 에어베드_퀸), 쿠디(PVC 에어매트 25)
☐ 2개 제품, 기준 초과한 폼알데하이드 검출(세부내용 12페이지)
매트의 유해물질 함유 여부를 시험한 결과, 스위스알파인클럽(아틀라스 트윈 에어베드_퀸), 쿠디(PVC 에어매트 25) 2개 제품의 피부에 닿는 섬유 부분에서 안전기준(300 mg/kg)을 초과한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
* 폼알데하이드: 접착제·세척제·섬유제품의 수축방지 등 기능성 향상을 위한 첨가제로 사용되며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만성기관지염·눈점막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음.
- ㈜이노뷰(스위스알파인클럽)는 2025년 1월 제조 상품에 대하여 판매 중지 조치하였으며, 해당 제조연월 제품에 대하여 교환·환불할
계획임을 회신함.
- ㈜쿠디(쿠디)는 2025년 2월 이후 판매 상품에 대하여 판매 중지 조치하였으며, 해당 제조연월 제품에 대하여 교환·환불 할 계획임을
회신함.
☐ 펌프 내부 충전식 전지 안전성 이상없어(세부내용 12페이지)
연속 작동 시험*과 전기적 안전성 시험**으로 펌프의 안전성을 확인한 결과, 시험대상 전 제품에서 과열이나 작동 오류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 연속 작동 시험: 충전식 전지가 방전될 때까지 연속 작동 후 펌프의 이상 여부 확인
** 전기적 안전성 시험: 고온(130±2℃) 및 양극(+)과 음극(-)의 연결(단락) 시 발화·폭발 확인
☐ 시험대상 전 제품, 표시사항 관련 기준에 부적합(세부내용 13페이지)
매트의 표시사항*은 스위스알파인클럽(아틀라스 트윈 에어베드_퀸) 1개 제품만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물놀이기구 기준에 따른 ‵물놀이 기구가 아님‵ 등의 안전 표시도 로티캠프 (오토 펌프 에어매트 퀸 220) 1개 제품만 정확하게 표시했다.
* 안전기준준수 부속서 1 가정용 섬유제품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 운용요령에 따른 펌프 관련 표시사항은 시험대상 전 제품이 운용요령에 규정된 제조연월 등의 항목들을 누락해 부적합했다.
- 모두(그린네이처), ㈜슈퍼노바(네이처하이크), ㈜노마드(노마드), ㈜로티(로티캠프), 위드홈(루커스), ㈜이노뷰(스위스알파인클럽) 6개
업체는 표시사항 개선을 회신하고, ㈜쿠디(쿠디)는 제품 단종을 회신함.
☐ 일부 제품은 영유아 대상의 안전 주의 표시 개선 필요(세부내용 13페이지)
에어매트는 공기를 채워 사용하는 제품으로 단단한 매트리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푹신해 영유아의 경우 수면 중 질식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3개 제품*은 제품 표면에 ‵3세 미만 사용금지‵ 표시가 없거나 영어로 표시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 그린네이처(자충매트 캠핑 차박 발포 에어매트), 네이처하이크(NH C25 에어매트), 로티캠프 (오토 펌프 에어매트 퀸 220)
- 모두(그린네이처), ㈜슈퍼노바(네이처하이크), ㈜로티(로티캠프) 3개 업체는 우리원의 권고를 받아들여 추후 생산되는 제품에 ‘3세 미만
사용금지’ 표시를 에어매트 표면에 인쇄할 계획임을 회신함.
아웃도어 에어매트는 크기와 디자인이 다양하므로 사용 환경에 따라 적합하게 선택하고, 내구성·펌프 성능·가격 등을 꼼꼼히 비교한 후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제품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아웃도어 에어매트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 한국소비자원 2025-1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