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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 중 232개(95.4%)의 전자민원창구가 국민신문고로 통합되어, 국민 누구나 거주지와 관계없이 한 곳에서 민원을 제기하고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유철환, 이하 국민권익위)는 전일(10일), 서울 일부 지방자치단체를 제외한 전국 전자민원창구를 국민신문고로 통합했다.

□ 국민권익위에서 운영 중인 국민신문고는 국민이 행정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민원·국민제안 등을 신청해 그 결과를 누리집이나 이메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공무원은 민원 접수와 처리결과를 전자로 통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 국민신문고 누리집 : https://www.epeople.go.kr

□ 현행 법령상 모든 행정기관이 국민신문고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별도의 전자민원창구를 운용해왔다. 이로 인해 민원인은 ▴민원을 신청할 기관과 누리집 경로를 찾기 어렵고, ▴본인의 모든 민원 신청 이력과 처리결과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없었으며, ▴누리집마다 회원 들어가기(로그인) 방식과 이용환경 등이 달라 불편을 겪었다.

□ 이에 국민권익위는 민원인이 한 곳에서 민원을 제기하고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행정기관 전자민원창구를 국민신문고로 통합해왔으며, 지역별 설명회와 시스템 교육 및 기술 지원 등을 통해 각급 기관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왔다.

작년까지는 서울·인천·대구·부산 지역의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국민신문고를 이용하지 않았으나, 올해 9월 현재 인천·대구·부산 지역의 모든 지방자치단체 전자민원창구가 국민신문고로 통합되었다. 연말까지는 서울 지역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추가 통합돼, 전국 총 243개 지방자치단체 중 232개 지방자치단체에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접수·처리할 전망이다.

□ 국민권익위 김기선 권익개선정책국장은 “국민 누구나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면 정부의 민원 행정 서비스를 일관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전자민원창구 통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는 하나의 전자민원창구에서 AI 기반 지능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국민권익위원회 2025-09-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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