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전화   (033)249-3034 평일 09시-18시, 12시-13시 점심시간(주말/휴일 휴무)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이하 ‘OTT’) 5개사의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넷플릭스의 종합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OTT를 선택할 때 ‘콘텐츠의 다양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가 많았다.

□ 종합 만족도는 ‘넷플릭스’가 높고, ‘쿠팡플레이’는 요금에서 우세

OTT 5개사의 종합 만족도는 평균 3.64점(5점 만점)이었으며, 업체별로는 ‘넷플릭스’가 3.75점으로 가장 높았고, ‘티빙’이 3.66점, ‘쿠팡플레이‘가 3.64점이었다.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는 서비스 제공의 정확성과 일관성 등 ’서비스 신뢰성‘에 대한 만족도가 3.94점으로 가장 높았고, 고객 이해, 의견 반영 등 ’고객 공감‘은 3.65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 ① 서비스 신뢰성(3.94점), ② 콘텐츠·메뉴 화면(3.76점), ③ 정보 보안(3.73점), ④ 고객 응대(3.66점), ⑤ 고객 공감(3.65점)

핵심 서비스*에서는 ’결제 편의성‘이 4.01점으로 가장 높았고, 혜택의 유용성과 다양성 등 ’제공 혜택‘은 3.46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요인별로는 ’이용요금‘에서 ’쿠팡플레이‘가 3.74점, ’콘텐츠 품질‘에서 ’넷플릭스‘가 4.07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 ① 결제 편의성(4.01점), ② 맞춤 서비스(3.86점), ③ 변경·해지·환불(3.81점), ④ 계정·기기 공유(3.78점), ⑤ 콘텐츠 품질(3.75점),
     ⑥ 이용요금(3.54점), ⑦ 제공 혜택(3.46점)  

□ OTT 선택 이유, ‘콘텐츠 다양성’이 가장 큰 영향
  
소비자들이 OTT를 선택하는 주된 이유는 ‘콘텐츠의 다양성’(20.3%)이었으며, 다음으로 ‘이용 요금의 적절성’(19.1%), ‘오리지널 콘텐츠의 만족성’(17.3%), ‘콘텐츠의 재미’(13.9%) 등의 순이었다.
  
넷플릭스와 웨이브는 ‘콘텐츠가 다양해서’, 디즈니플러스와 티빙은 ‘오리지널 콘텐츠가 마음에 들어서’ 이용한다는 소비자가 많았다. 쿠팡플레이는 ‘이용요금이 적절해서’ 선택했다는 응답이 우세했다.
  
소비자들은 OTT 업체가 제공하는 요금제 중 가장 저렴한 요금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플릭스는 ‘광고형 스탠다드(월간)’(39.3%), 디즈니플러스는 ‘스탠다드(월간)’(53.3%), 웨이브는 ‘베이직(월간)’(42.0%), 쿠팡플레이는 ‘로켓와우 멤버십(월간)’(99.7%), 티빙은 ‘광고형 스탠다드(월간)’(40.3%) 요금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 조사 이후 쿠팡플레이는 무료 시청 허용, 스포츠패스 출시(25. 6. 15.), 티빙과 웨이브는 더블이용권(25. 6. 16.) 출시 등 요금제 개편

□ 소비자 불만·피해 경험률 12.2%, ‘접속·서버 장애’ 가장 많아
  
OTT를 이용하면서 불만이나 피해를 경험한 소비자는 전체의 12.2%로 조사됐다. 이 중 ‘접속·서버 장애’에 대한 불만이 42.1%(77명)로 가장 많았으며, 이외에도 기술적 문제*와 요금 관련 문제**를 경험한 소비자가 적지 않았다.

 * 화질 저하·자막·더빙 오류 등 기술 결함 등

 ** 서비스 요금의 과도한 인상, 요금 인상·서비스 내용 변경 관련 사전 고지 미흡 등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해당 사업자에게 ▲ 시스템 유지보수 관리 강화 ▲ 다양한 요금제 운영 ▲ 민원 접수 절차 간소화 등 서비스 개선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 및 사업자 서비스 품질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국민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 분야의 비교정보를 지속해서 생산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 한국소비자원 2025-08-14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서비스 품질 비교 결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서비스 만족도 ‘결제 편의’ 높고, ‘제공 혜택’은 낮아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4 952
15308 물놀이 잦은 여름철…콘택트렌즈.관리용품 올바른 착용과 사용 안내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4 1094
15307 세컨드홈 지원확대, 예타제도 개선 등으로 지방 건설경기에 활력을 제고한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4 1074
15306 2025년 7월 고용동향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3 1024
15305 불법스팸 발송자, ‘번호 갈아타기’ 그만!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3 1531
15304 2025년 하반기 영세,중소가맹점 선정결과 및 2025년 상반기 신규가맹점에 대한 카드수수료 환급 안내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3 970
15303 “이제 장애인등록증도 영문을 함께 표기” 해외에서 장애인 혜택 쉽게 누린다.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3 1217
15302 '25년 추석 명절 대비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 운영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3 1469
15301 로봇 청소기 피해구제 신청 10건 중 7건이 제품 하자 불만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2 1092
15300 '한국장학재단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서비스 민간 앱으로 이용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2 1090
15299 건물부문 탄소중립, 공공에서 민간까지 확산한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2 994
15298 “신고자를 대신해서 변호사가 신고해드립니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2 1244
15297 “소방 손실보상제도 지침서 마련” 소방활동 중 피해, 국가가 정당하게 보상한다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1 1249
15296 “이 숙소, 스프링클러 설치돼 있나요?” ... 놀(NOL)·여기어때서 안전 정보 확인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1 798
15295 8월 가뭄 예·경보 발표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5.08.11 1076
Board Pagination Prev 1 ...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 1049 Next
/ 1049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