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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정안전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보를 시기별로 정확하게 먼저 알려주게 될 국민비서 서비스의 누적회원이 2025년 6월 말 기준으로 1,700만 명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 국민비서는 국민이 직접 정보를 검색하거나 문의하기 전에, 행정기관이 보유한 정보를 바탕으로 미리 알려주는 ‘찾아가는 알림 서비스’로, 2021년에 서비스를 시작했다.

 ○ 특히 정부가 국민비서 앱을 직접 만들지 않고 국민이 자주 이용하는 앱(네이버 등)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관 협력형 디지털 행정 서비스이다.

 ○ 예를 들어, 국민비서 가입자가 네이버 앱을 이용하고 있으면, 교통 과태료 납부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납부기한 3일 전에 네이버 앱으로 교통 과태료 납부 알림을 받을 수 있다.

□ 국민비서는 만 14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고, 세금, 보험, 교통, 교육, 건강 등 90여 종에 달하는 다양한 분야의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국민비서 사용자는 주로 건강검진,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해외직구 물품통관 내역, 교통 과태료 납부기한, 전기요금, 국세 고지서 발송 안내 서비스 등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 특히, 7월 14일(월)부터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 서비스가 제공되며, 지원 금액, 사용기한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 국민비서 서비스는 국민비서 누리집 또는 카카오톡·네이버 앱·토스·금융 앱 등 17개 모바일 앱* 에서 가입할 수 있다.

    * 네이버(Naver)·카카오(카카오톡)·토스(토스)·국민은행(KB스타뱅킹)·국민카드(KB Pay)·신한은행(신한SOL)·우리은행(우리WON
       뱅킹)·우리카드(우리WON카드)·카카오뱅크(카카오뱅크)·하나은행(하나원큐)·하나카드(하나Pay)·IBK기업은행(i-ONE Bank)
       ·농협은행(NH올원뱅크)·PASS(SKT, KT, LGU+)·SKT(Tworld)

 ○ ‘국민비서 누리집(www.ips.go.kr)’에 방문해 본인인증 후 개인정보 수집 등에 동의하고 알림 받고자 하는 모바일 앱과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가입이 완료된다.

 ○ 또는, 국민비서와 연계된 17개 앱의 국민비서 메뉴로 진입해, 개인정보 수집 등에 동의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가입이 완료된다.

    ※ 국민비서 메뉴 위치는 앱에 따라 달라 자세한 내용은 국민비서 누리집 이용안내(앱별 이용안내) 참조

 ○ 특히, 국민비서는 전용 앱이 없고, 17개 민관 협력 모바일 앱을 통해서만 안내되므로, 국민비서를 사칭한 유사 앱을 다운로드 받거나 이용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 이용석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국민비서는 바쁜 일상 속 국민이 놓치기 쉬운 정보를 사전에 안내해주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민간과 협력해 국민이 필요한 정보를 적기에 제공하여 서비스 이용 만족도를 지속 높이겠다”고 밝혔다.


[ 행정안전부 2025-07-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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