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전화   (033)249-3034 평일 09시-18시, 12시-13시 점심시간(주말/휴일 휴무)

 오늘 회의에서는 배달플랫폼 입점업체(이하 ‘입점업체’) 측의 △주요 요구사항에 대한 종합적인 협의와 함께, △그 외 기타 과제에 대한 정리 및 발표가 있었다.


 이번 회의에서 입점업체 측은 △주요 요구사항을 전달하였다. 입점업체 측의 주요 요구사항은 ▲수수료 등 입점업체 부담 완화 방안 마련, ▲소비자 영수증에 입점업체 부담항목(수수료 및 배달료) 표기, ▲최혜대우 요구 중단, ▲배달기사 위치정보 공유 4가지로 정리되었다. 플랫폼사 측은 이러한 입점업체 측의 요구사항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을 설명하였다. 

  

한편, 정부는 그간 상생협의체를 통해 논의가 진전되었던 투명성, 수수료 부담 외 기타 과제를 정리해 발표하였으며 이에 대해 최종적으로 양측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해관계자 간 지속적인 소통을 위한 기반 마련을 검토하고, 동반성장평가 등 플랫폼사가 자발적으로 상생협력에 참여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배달플랫폼 시장의 독과점 구조 개선을 위한 공공배달앱 홍보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하였다.


상생협의체 논의가 막바지에 접어든 만큼, 그간의 협의를 바탕으로 최종 조율을 위해 1주 뒤인 10.14일 7차 회의를 개최하고, 이후 추가 협의를 거쳐 속도감 있게 논의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배달플랫폼과 입점업체 양측이 합의에 이른 경우에는 해당 내용을 상생방안으로 발표하고, 만약 양측의 이견이 좁혀지지 못한 경우에는 공익위원들이 중재안을 제시하며, 공익위원의 중재안을 배달플랫폼사에서 수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권고안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정부는 배달플랫폼과 입점업체 간의 수수료 갈등 등 시장상황을 엄중히 보고 있으며, 소상공인-소비자-배달플랫폼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10월 중 도출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할 예정이다.



[ 공정거래위원회 2024-10-08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44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중도해지 선택권 강화해야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08 8
» 수수료 부담 완화 등 소상공인, 소비자, 배달플랫폼 간 상생방안 도출 적극 지원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11 4
142 현대·기아 등 자발적 시정조치(리콜)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11 7
141 14일부터 한 달간 불법자동차 일제단속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11 7
140 식약처, 임신부 건강을 위한 올바른 의약품 사용법 안내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11 5
139 세균수 초과 검출된 ‘영유아용 이유식’ 회수 조치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11 14
138 헤어트리트먼트, 모발의 개선 성능은 제품 간 차이 있어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11 6
137 스마트오더로 주문한 주류 수령시 본인 확인절차 미흡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11 7
136 음식물처리기, AS 관련 불만이 가장 많아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11 13
135 장거리 시외·고속버스 벽지노선 지원 확대·신설로 교통소외지역 등 이동권 보장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14 9
134 퇴직연금 실물이전서비스 개시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14 3
133 이동통신3사의 3년 이상 연체된 30만원 미만의 통신요금은 추심하지 않습니다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14 5
132 김장채소류 생산지 안전성조사로 안심 김장 보장!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14 11
131 코로나19 예방접종 10월 11일부터 시작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14 6
130 국립공원 착한탐방 인증에 도전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10.14 6
Board Pagination Prev 1 ... 941 942 943 944 945 946 947 948 949 950 ... 955 Next
/ 955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