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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위 명절을 앞두고 대형마트, 백화점 등 유통업체에서 추석 선물 사전 예약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주요 대형마트 3사(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와 백화점(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3사의 통조림*, 생활용품*, 건강기능식품, 김, 주류 선물 세트 상품가격을 조사했다.
 * 통조림: 햄, 참치, 조미료 등으로 구성된 선물 세트를 의미함.
 * 생활용품: 샴푸, 바디워시, 치약, 비누 등의 세면용품으로 구성된 선물 세트를 의미함. 
  
조사 결과, 지난 설 명절보다 1~4만 원대의 중저가 선물 세트가 증가한 가운데 일부 선물 세트는 가격이 상승했고, 동일 상품이라도 유통업체별로 가격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실태조사 개요 )
 조사대상 : 대형마트 3사 및 백화점 3사의 2024년 설 및 추석 선물 세트 가격
               * 각 유통업체의 상품 책자에서 소개한 상품(통조림, 생활용품, 건강기능식품, 김, 주류(위스키))을 대상(895종)
                 으로 조사함.
 조사내용 : ① 유통업체별 가격 분석 ② 기간별 가격 분석
 조사기간 및 방법 : 2024. 8. 1. ~ 8. 9, 온라인 및 현장 조사


☐ 일부 추석 선물 세트, 설보다 가격이 오른 것으로 확인
  
조사대상 추석 선물 세트 895종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1~4만 원대 상품이 54.3%(486종)를 차지했다. 해당 가격대 상품은 지난 설 대비 7.5% 증가했는데, 특히 대형마트에서 10.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설과 상품 구성이 동일한 선물 세트는 모두 283종으로 이 중 가격이 오른 상품은 총 32종(11.3%)으로 조사됐다. 품목별로는 통조림 최대 12.9%, 생활용품 최대 32.9%, 건강기능식품 최대 57.5%, 김 최대 56.3%, 주류(위스키) 최대 23.1%의 가격 상승률을 보였다(6쪽 참고). 
  
한편, 상품 구성은 동일하나 구성품의 용량이 줄어든 선물 세트는 4종, 상품의 구성은 비슷하나 가격은 오르고 용량이 줄어든 선물 세트가 3종이었다(5쪽 참고). 

☐ 같은 상품이라도 유통업체별로 가격이 차이 나는 경우도 있어
  
대형마트와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동일 상품 24종 가운데 22종(91.7%)은 대형마트가 백화점보다 20~30%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형마트 3사에서 판매하는 동일 상품 가운데 11종(통조림 8종, 건강기능식품 3종)은 같은 상품임에도 마트 별로 할인 전․후의 가격이 달랐다. 
 
통조림 선물 세트는 할인 전 가격이 최대 21,400원 차이 나는 것이 있었으며, 할인 후에도 최대 11,570원의 가격 차이가 있는 상품도 있었다. 건강기능식품은 할인 전의 가격 차이가 최대 13,000원인 경우도 있었다.
 
한편, 백화점 3사에서 판매하는 건강기능식품 및 주류(위스키) 상품에서도 가격 차이가 확인되었는데, 건강기능식품 3종은 백화점 간 15,000원의 가격 차이가 있었고, 주류의 경우 최대 56,000원의 가격 차이가 나는 상품도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각 유통업체에 명절 선물 세트 구성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권고할 예정이며, 소비자에게는 명절 선물 세트를 구매할 때 할인정보와 구성품 등을 꼼꼼히 비교해 보고 구매할 것을 당부했다.


[ 한국소비자원 2024-09-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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