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전화   (033)249-3034 평일 09시-18시, 12시-13시 점심시간(주말/휴일 휴무)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2024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기본지침을 마련하여 전국의 행정기관*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및 각급 학교, 공공기관 등

 

지침에는악성민원 방지 및 민원공무원 보호 강화 대책(5.2.발표)’에 따른 기관별 조치사항, 전산서비스 장애에 대비한 업무연속성 계획 수립 및 국민불편 해소 절차 마련 등이 주요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

 

 ○ 아울러, 온라인 인감증명 발급, 전입신고 절차 개선 등 새롭게 도입되는 주요 서비스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 각 행정기관에서는 2024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기본지침에 따라 해당 기관의 특성에 맞는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 행정안전부장관은 매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에 관한 기본지침을 작성하여 행정기관의 장에게 통보하고, 행정기관의 장은 기본지침에 따라 기관의 특성에 맞는 계획을 수립시행해야 함(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38)

 

먼저, 각 기관은 민원처리 담당자 보호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사항을 반영하여 자체 계획을 마련하여야 한다.

 

 ○ 각 기관은 매년 민원처리 담당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의무적 보호조치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안전장비*, 안전요원배치 등을 추진한다.

  * CCTV, 비상벨, 녹음전화, 보호조치 음성안내, 안전유리 등

 

 ○ 위법행위 법적대응 전담부서를 지정하고 위법행위 발생 시에는 원칙적으로 기관 차원에서 직접 고발하되, 피해공무원이 고소하는 경우에도 고소장 작성부터 공판 대응까지 전 과정을 적극 지원한다.

 

 ○ 기관별 민원신청 증감 및 악성민원 제기 현황, 사유 등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 기관별 민원 신청 추이 등을 고려하여 특정 시기*에 집중되는 민원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탄력적인 인력운용 체계를 구축한다.

  * 여름 휴가를 위한 여권 발급 신청 증가 등

 

또한, 전산서비스 장애로 인한 피해 방지 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 행정민원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핵심 정보시스템에 대해 해당기관은 업무연속성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 국민불편 최소화 및 민원업무의 안정적 수행을 위해 장애 발생시 단계별 대응방안’, ‘대체 창구’, ‘장애대비 훈련등을 포함한 계획을 수립하여 업무 연속성 확보

 

 ○ 서비스 장애 등으로 인한 민원 신청처리 불편을 신속하게 해소하기 위해 사전에 국민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절차* 마련해야 한다.

  * 불편신고 안내 접수(접수창구 마련) 분석(불편유형 분류) 처리

 

아울러, 지침을 통해 새롭게 개선되거나 도입되는 서비스를 적극 안내한다.

 

 ○ 이른바 나 몰래 전입신고방지를 위해 전입자 확인을 의무화하는 등 전입신고 절차가 개선되었다.

 

 - 이전에는 현 세대주가 전입신고를 할 경우, 전입자의 서명 없이 전 세대주의 서명만을 받고도 다른 곳으로 전입신고를 할 수 있었다.

 

 - 이에 전입자를 다른 곳으로 몰래 전입신고를 한 후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전세 사기 사례가 발생했다.

 

 ○ 이를 개선하기 위해 현 세대주가 전입신고를 할 경우 반드시 전입자의 서명을 받아야 하고, 전입자의 신분증 원본도 확인하도록 개선하였다(5.22.시행). 

 

 - 다만, 전입자가 신고자의 가족(배우자 또는 직계혈족)이라면 전입자의 신분증 원본을 확인하는 대신 행정정보공동이용을 통해 가족관계를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 길고 복잡한 신청서증명서의 명칭을 대체할 수 있는 간편이름 활용과 QR*코드 표기가 도입되었다.

  * 정부24로 연결되어 행정서식 작성방법, 구비서류, 수수료 등 안내

 

 ○ 국민비서*는 필수예방접종 안내, 어린이집 입소 대기 등의 안내 서비스가 추가 되었고, 여행자 출입국 지원, 산재보험 등의 상담서비스가 추가되었다.

  * 알림고지 서비스 : 67(15종 추가), 상담서비스 : 45(9종 추가)

 

 ○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후견등기 제외)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는 용도가 아닌 인감증명서는 정부24를 통한 온라인발급(9.30.)이 추진된다.

 

고기동 차관은 각 기관에서 지침을 토대로 국민과 공무원이 모두 안전한 민원환경을 조성하고 국민 편의 제고를 위한 각종 시책, 서비스를 더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행정안전부 2024-05-29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51 주요 민원사례로 알아보는 소비자 유의사항 - 채권추심 민원사례 및 유의사항 -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7 45
550 4월 세탁서비스 관련 소비자 상담 증가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7 46
549 잠자는 퇴직연금 확인하고 찾아가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8 74
548 경매차익을 활용해 전세사기 피해자의 보증금 피해를 최대한 회복해 드립니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8 60
547 6월부터 경부선 평일 버스전용차로 양재~오산에서 안성까지 연장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8 48
546 금융채무와 통신채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8 65
545 장래인구추계 시도편: 2022-2052년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8 78
544 체험형 팝업스토어, 소비자에게 불리한 환불 규정 개선 필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8 86
543 7.1일부터 전력기금 부담금단계적△1%p, 출국납부금△3천원, 여권발급 부담금△3천원 인하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8 62
542 “아이 위로 쿵!” 서랍장 넘어짐 사고 막는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9 52
541 [금융꿀팁] 153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가입시 알아야 할 유익정보 및 분쟁사례를 알려드립니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9 68
540 시각ㆍ청각장애인의 의료기기 사용이 편해진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9 49
539 2024 청소년 통계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9 66
538 학교 밖 청소년의 대학 진학을 응원합니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9 55
» 민원실은 더 안전하게, 민원 이용은 국민과 더 가깝게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24.05.29 57
Board Pagination Prev 1 ... 914 915 916 917 918 919 920 921 922 923 ... 955 Next
/ 955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