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물가 상승으로 가성비를 내세운 냉동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에어프라이어 등으로 손쉽게 조리 가능한 냉동 치킨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냉동 치킨 10개 제품(뼈있는 치킨 5개, 순살치킨 5개)의 주요 영양성분, 안전성을 시험하고 크기, 가격 등을 제품별로 비교했다.
시험 결과, 보존료 등은 식품 기준에 적합하나, 제품에 따라 같은 양이라도 포화지방, 나트륨 등을 과다하게 섭취할 수 있어 섭취량 조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훈련된 패널에 의한 맛 평가에서는 맛과 향, 식감 등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가격은 100g 기준으로 제품 간 최대 3.8배 차이가 났다.
☐ 냉동 치킨 제품별 단맛, 짠맛 등 감각 특성에 차이가 있어 (세부내용, 붙임자료 11페이지)
훈련된 패널을 통해 관능평가를 한 결과, 첨가한 원재료에 따라 바베큐, 간장, 마늘 향미 등이 다양하게 발현됐고 강도에도 차이가 있었다. 튀김옷의 바삭함 등 식감에도 차이를 보여 제품마다 고유한 감각적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퀴진 인싸이드 스윗허니 콤보(㈜동원F&B)'는 소스와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제품으로 단맛이 강한 편이었고, `슈넬치킨(㈜지에스리테일)'은 매운맛과 후추 향미가 강하게 발현되는 특징이 있었다. 튀김옷의 바삭함, 닭고기살의 촉촉함 등 질감 및 입안 감촉 특징도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 보존료와 미생물 안전성 시험 결과,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해 (세부내용, 붙임자료 14페이지)
소브산 등 보존료 5종과 미생물(장출혈성대장균, 살모넬라) 확인 시험 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이물은 검출되지 않았다.
*식품의 기준 및 규격(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2023-72호)
☐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한 기업들의 표시 개선이 필요해 (세부내용, 붙임자료 14페이지)
실제 영양성분 함량과 표시값에 차이가 있는 `애슐리 오리지널 통살 치킨(㈜이랜드팜앤푸드)'과 `에어프라이어 순살 치킨(㈜하림)'에 대해 품질관리 개선을 권고했다.
매출 규모가 작아 영양성분 정보를 표시하지 않았던 `애슐리 오리지널 통살 치킨(㈜이랜드팜앤푸드)'과 `골든치킨 봉(㈜체리푸드)'에는 소비자 정보 제공을 위해 영양정보 표시를 권고했다.
㈜이랜드팜앤푸드, ㈜하림은 영양성분에 대해 품질 관리할 계획임을 회신함.
㈜체리푸드, ㈜이랜드팜앤푸드는 2024년 생산제품부터 영양성분 표시를 적용함.
`크리스피 치킨봉(㈜사세 유통사업본부지점)'은 열량, 일부 원재료명 및 조리 방법이 제품과 온라인몰 정보가 차이 있어 개선을 권고했다.
㈜사세는 온라인몰 표시사항을 제품과 같게 변경 완료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소비자원 2024-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