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규모의 증가*와 함께 온라인상에서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가격비교사이트 이용도 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가격비교사이트의 정보제공 실태 등을 조사한 결과, 일부 사이트의 경우 가격정보 정확성이 낮고 표시사항이 미비하여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온라인쇼핑몰 거래액 : (’19년) 136.6조원 → (’21년) 192.9조원 (출처 : 통계청)
[ 가격비교사이트 운영 실태조사 개요 ] (조사대상) 주요 가격비교사이트 7곳*(네이버 쇼핑, 카카오 쇼핑하우, 네이트 쇼핑, 다나와, 에누리, 쿠차, 행복쇼핑) * 아웃링크 방식으로 가격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중 ’22년 3월 기준 월방문수 상위 7개 사이트 (조사기간) 2022. 4 .16. ~ 5. 24. (조사내용) 사이트 내 주요 표시 및 해외직구 관련 정보제공 실태 점검, 조사대상 품목 검색 후 상품 가격정보 비교 (조사품목) 김치, 라면, TV, 냉장고 등 12개 품목**(품목당 15개 상품, 7개 사이트 총 1,260개 상품 조사) ** 최근 5년간 소비자상담 및 가격비교 관련 상담 접수 상위 품목과 유통제품 다양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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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 2022-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