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스씨케이컴퍼니(이하 ‘스타벅스’)는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된 여행용 가방(이하 ‘서머 캐리백’) 전량에 대해 자발적인
회수 및 보상조치(자발적 리콜)를 8월 11일부터 실시하기로 하였다.
o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 이하 ‘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 이하 ‘국표원’)은 해당 제품에 대한 조사
분석을 실시한 결과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된 것을 확인했다.
* 외피(20.0∼681.0mg/kg), 내피(26.0∼212.8mg/kg), 종이보강재(71.6∼641.0mg/kg)
o 이에 스타벅스는 5월 20일부터 소비자에게 증정 및 판매된 제품이 전량(1,079,110개) 회수될 수 있도록 그간 자체적으로
진행(7월 22일~)해 오던 조치를 확대하여 공식적인 자발적 리콜*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 사업자는 정부에 리콜 실적을 보고하고, 주기적으로 리콜 현황을 점검받음.
□ 소비자원과 국표원은 해당 제품을 보유한 소비자들은 즉시 사용 및 보관을 중지하고 스타벅스 리콜 접수 홈페이지(www.
starbucks.co.kr), 고객상담실(1522-3232), 이메일(cs@starbucks.co.kr) 및 스타벅스 앱 등을 통해 조치 받을 것을 당부했다.
□ 아울러 소비자원과 국표원은 안전관리에 소홀할 가능성이 있는 사은품(증정품)에서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안전성 조사를 실시하고, 가방, 커튼 등 유사 제품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 리콜 대상 제품 및 보상방법에 대한 상세정보는 소비자24(www.consumer.go.kr), 한국소비자원 누리집(www.kca.go.kr)
및 소비자 위해감시시스템(www.ciss.go.kr), 제품안전정보센터(www.safetykorea.go.kr)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한국소비자원 2022-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