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전화   (033)249-3034 평일 09시-18시, 12시-13시 점심시간(주말/휴일 휴무)

온라인 영어강의 소비자 만족도,
‘정보 및 콘텐츠 품질’ 높고 ‘학습관리’ 낮아


자기계발 등을 위해 수강이 편리한 온라인 영어강의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나,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선택비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인지도가 높은 4개 사업자의 온라인 영어강의 서비스에 대한 이용경험자 1,000명의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다.

소비자 만족도는 온라인 영어강의 서비스의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의 3개 부문으로 나누어서 평가했다.

* 숙련된 직원 보유, 소비자 요구에 대한 대응성 등 서비스 전달과정에 대한 만족도

** 학습관리, 정보 및 콘텐츠 품질, 이용편리성 및 혜택 등 서비스 핵심 요소에 대한 만족도

***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로 긍정·부정감정의 정도


【 조사개요 】

o 조사대상 : 온라인 영어강의 서비스(인지도가 높은 주요 4개 사업자*) 이용경험자 1,000명**

* 뇌새김, 스피킹맥스, 시원스쿨, 야나두(가나다순)

** 업체별 표본수 : 뇌새김(134명), 시원스쿨(406명), 스피킹맥스(127명), 야나두(333명)

o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19.5.11.∼6.10.)

o 분석개요 : 만족도는 부문별 가중 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4.20%p

◎ ‘정보 및 콘텐츠 품질’ 만족도는 높고, ‘학습관리’ 만족도는 낮아

종합만족도는 소비자 만족도의 3개 부문인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의 중요도(가중치)를 반영한 평균값으로, 조사대상 4개 온라인 영어강의 서비스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61점이었다. 사업자별로는 뇌새김 3.69점, 야나두 3.67점, 시원스쿨 3.59점, 스피킹맥스 3.44점 순이었다.

2017년도와 비교하여 뇌새김(+0.44점), 야나두(+0.09점), 시원스쿨(+0.15점), 스피킹맥스(+0.05점) 등 4개 사업자 종합만족도 점수가 모두 상승함.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63점이었고, 사업자별로는 뇌새김 3.69점, 야나두 3.68점, 시원스쿨 3.62점, 스피킹맥스 3.47점 순으로 나타났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학습관리, 정보 및 콘텐츠 품질, 이용편리성 및 혜택 등 3개 요인으로 평가했는데, 정보 및 콘텐츠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3.77점으로 종합만족도보다 높은 반면 학습관리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46점으로 낮았다.

호감도는 평균 3.54점이었으며, 사업자별로는 뇌새김 3.61점, 야나두 3.58점, 시원스쿨 3.51점, 스피킹맥스 3.42점 순이었다.


구분

종합만족도*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

학습관리

정보 및 콘텐츠 품질

이용편리성 및 혜택

뇌새김(n=134)

3.69

3.69

3.59

3.85

3.68

3.61

야나두(n=333)

3.67

3.68

3.54

3.81

3.61

3.58

시원스쿨(n=406)

3.59

3.62

3.45

3.77

3.56

3.51

스피킹맥스(n=127)

3.44

3.47

3.18

3.61

3.44

3.42

평균

3.61

3.63

3.46

3.77

3.58

3.54

*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 3개 부문의 만족도에 가중치를 반영하여 산출

◎ 온라인 영어강의 서비스의 이용 강좌는 ‘기초 회화’가 가장 많아

온라인 영어강의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는 강좌로는 `기초 회화'가 49.9%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중급 이상 회화' 14.9%, `상황 영어(비즈니스, 여행 등)' 14.1% 등의 순이었다.

한편 온라인 영어강의 서비스의 구매경로로는 `사업자 홈페이지'를 통한 구매가 58.6%로 가장 많았고, `온라인 쇼핑몰'이 22.6%, `홈쇼핑'이 15.8%로 뒤를 이었다.

◎ 온라인 영어강의 서비스 이용 결과, 47.6%가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평가

온라인 영어 강의가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해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 등의 긍정적인 평가가 47.6%(476명)였고, 사업자별로는 뇌새김(58.2%), 야나두(52.3%), 시원스쿨(46.6%), 스피킹맥스(27.5%) 순으로 나타났다.


구분

도움이 된다

보통이다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전체

476(47.6)

379(37.9)

145(14.5)

뇌새김

78(58.2)

34(25.4)

22(16.4)

야나두

174(52.3)

122(36.6)

37(11.1)

시원스쿨

189(46.6)

163(40.1)

54(13.3)

스피킹맥스

35(27.5)

60(47.3)

32(25.2)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한국소비자원 2019-08-26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6820 빵류 영양표시 확인하고 선택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1 62
6819 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 및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 추진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1 35
6818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후활동서비스 9월부터 시작한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1 41
6817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신청, 전자메일 등 온라인으로도 가능해진다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2 36
6816 프로스포츠 굿즈 어린이용 모자, 일부 제품에서 유해물질 검출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2 28
6815 계속거래 등의 해지·해제에 따른 위약금 및 대금의 환급에 관한 산정기준 개정(안) 행정예고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3 59
6814 본인부담상한제로 저소득층 의료비 부담 크게 감소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3 68
6813 2020년 건강보험료율 인상률 3.2%(6.46%→6.67%)로 결정, 전립선 초음파 검사비 부담 1/3로 경감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3 58
6812 내년 1월부터 조산아, 저체중 출생아의 외래 본인부담률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3 63
6811 질병관리본부와 친구 맺고 건강도 챙기세요~! 질병예방 위한 카톡 이모티콘 3탄~‘쭈~욱 건강하라능’배포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3 43
6810 “비용 미결제로 예약하신 국립공원시설이 자동취소될 수 있습니다”... 문자서비스로 사전 안내해야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6 32
6809 “산재 신청서 작성 쉬워진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6 55
6808 난폭·보복·음주 운전은 중대한 범죄입니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6 63
» 온라인 영어강의 소비자 만족도, ‘정보 및 콘텐츠 품질’ 높고 ‘학습관리’ 낮아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6 30
6806 정부, 어린이가 안전한 학교생활 만들기에 힘 모은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9.08.26 36
Board Pagination Prev 1 ... 498 499 500 501 502 503 504 505 506 507 ... 957 Next
/ 957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