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전화   (033)249-3034 평일 09시-18시, 12시-13시 점심시간(주말/휴일 휴무)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에어컨 사전 구매 및 점검으로 설치·수리 지연 예방 필요

- 6~8월 여름철에는 간단한 설치 및 수리도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어 -

대표적 계절상품인 에어컨에 대한 여름철 구매 수요가 증가하고 사용시간도 급증하면서 설치·수리가 지연되는 사례가 빈발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접수된 ‘에어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916건이었고 연도별로는 2016년 210건, 2017년 327건, 2018년 379건으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연도별 접수 현황 ]

                                                                                                               (단위 : 건, %)

구분

2016

2017

2018

소비자상담
(전년대비 증감률)

6,492

8,065 (24.2)

8,981 (11.4)

23,538

피해구제
(전년대비 증감률)

210

327 (55.7)

379 (15.9)

916


◎ 에어컨 소비자피해 3건 중 2건이 설치 및 A/S 과정에서 발생

피해유형별로는 사업자의 설치상 과실, 설치비 과다 청구, 설치 지연·불이행, A/S 불만 등 ‘설치 및 A/S’ 관련이 612건(66.8%)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 관련 169건(18.4%), ‘계약’ 관련 88건(9.6%) 등의 순이었다.


                                         [ 피해유형별 현황 ]

                                                                                       (단위 : 건, %)

구분

피해유형

총건수

비율

1

설치 및 A/S 불만

612

66.8

2

품질

169

18.4

3

계약

88

9.6

4

표시·광고

21

2.3

5

기타

26

2.8

916

100


◎ 전자상거래 등 비대면 거래에서 설치 관련 분쟁 많아

판매방법별로는 `일반판매'로 구입한 소비자가 508건(55.5%)으로 가장 많았으나, 설치 관련 소비자 피해는 온라인 쇼핑·TV홈쇼핑 등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거래에서 210건(47.0%)으로 가장 많았다. 각 판매방법별 피해 건수 대비 설치 관련 소비자 피해 비율도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가 `일반판매'보다 20.5%p 높았다.


                                                      [ 판매방법별 설치 관련 피해 현황 ]

                                                                                                                                                  (단위 : 건, %)

구분

판매방법

전체 피해

설치 관련 피해

설치 관련 피해 비율

1

일반판매

508(55.5)

204(45.6)

40.2%

2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345(37.7)

210(47.0)

60.7%

3

방문판매

16(1.7)

10(2.2)

62.5%

4

기타

47(5.1)

23(5.2)

48.9%

916(100)

447(100)

48.8%


◎ 소비자 피해 6~8월에 집중, 설치 및 A/S 기간 3주 이상 소요되기도

에어컨 관련 소비자 피해는 구매와 사용이 증가하는 6~8월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구제 신청의 61.9%(567건)가 이 시기에 접수됐다. 통상 접수 후 3~4일 이내에 설치·수리되던 서비스가 여름철 성수기에는 3주 이상 걸리는 경우도 많아 소비자들의 사전구매 및 점검이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에어컨 구입 시 계약조건(설치비 등 추가비용 발생 여부, 설치하자 발생 시 보상 범위 등)을 꼼꼼히 확인할 것 ▲설치 시 설치기사 정보를 확인하고, 설치 위치 및 방법 등을 충분히 상의할 것 ▲설치 후에는 즉시 정상작동 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것 ▲성수기 전에 자가 점검을 통해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으면 즉시 사전점검을 요청 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제조업체에 대해서는 에어컨 사전점검서비스 강화 및 충분한 A/S인력 확보를 요청했고, 전자상거래 등 유통 업체들에게는 설치 관련 피해예방을 위한 설치업자 실명제 및 설치비에 대한 정보제공 등을 권고했다.



[ 한국소비자원 2019-04-26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1287 가정의 달 맞아 축산물 생산업체 66곳 점검, 16곳 적발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71 2019.05.16
1286 125활인건강㈜ 125힐링벨트 무상교환 조치 실시 소비생활센터운영자 688 2019.05.14
1285 부처님 오신날 사찰 화재사고 조심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72 2019.05.10
1284 야외 활동이 증가하는 계절, 자전거 사고 예방에 헬멧 착용은 필수!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65 2019.05.08
1283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 발생, 야외활동 시 진드기 물림 주의 당부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89 2019.05.07
1282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사고 조심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85 2019.05.02
1281 5월 가정의 달 맞아 식의약 안전정보 제공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376 2019.05.02
1280 중금속 기준초과 검출 농산물 '우슬' 제품 회수 조치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11 2019.05.02
1279 의료기기인 '모유착유기',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79 2019.05.02
1278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노니 분말.환 제품' 조사 결과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40 2019.05.02
1277 5월 가정의 달 나들이, 식중독 조심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44 2019.05.02
1276 질병관리본부, 여름철(5~9월) 감염병 예방 관리 강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67 2019.05.02
1275 5월 가정의 달 맞아,해외여행 시 뎅기열 주의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65 2019.04.29
» 에어컨 사전 구매 및 점검으로 설치·수리 지연 예방 필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34 2019.04.26
1273 나들이 철 5월에는 이런 재난안전사고를 조심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32 2019.04.26
1272 제조일자 변조한 수입 냉동가오리날개 회수 조치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196 2019.04.26
1271 말라리아, 위험지역 거주나 여행 시 감염주의 당부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47 2019.04.24
1270 인터넷교육서비스, 6개월 이상 장기계약 피해 많아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38 2019.04.23
1269 베트남, 필리핀 등 홍역유행 계속, 여행 전 예방접종 필수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7 2019.04.23
1268 이사철 가스안전사고에 주의하세요!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38 2019.04.18
Board Pagination Prev 1 ...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 239 Next
/ 239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