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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국내외 항공사들이 신청한 2018년 동계기간(‘18.10.28~’19.3.30) 동안의 국제선과 국내선의 정기편 항공운항 스케줄을 인가하였다.
* 세계 대부분 나라들은 미주 등의 일광절약시간제(daylight saving time)에 따른 운항시각 변동과 계절적 수요에 탄력적 대처를 위해 1년에 2차례(동·하계) 일정을 조정함

이번 동계시즌에는 국제선은 93개 항공사가 총 360개 노선에 왕복 주4,854회 운항할 계획이며, 전년 동계와 대비하여 운항횟수는 주436회(+9.9%) 증가하였다.

국가별로는 일본이 전체 운항횟수의 약 23.6%(주1,240회)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중국 21.7%(주1,138회), 미국 9.4%(주496회), 베트남 8.4%(주443회), 필리핀 5.4%(주285회), 홍콩 4.7%(주247회) 등의 순이다.

’17년 동계 대비 운항횟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는 주293회가 증가한 일본이고, 다음이 베트남(주210회), 중국(주87회) 등의 순이다.

특히, 중국 운항횟수는 주 1,138회로 ‘17년 동계대비 8.3%(주87회 增) 증가함에 따라, 사드 제재 이전인 ’16년 동계 운항횟수의 90.7% 수준으로 회복 되었다.
* 중국 운항횟수(동계) : 주1,254회(16년) → 주1,051회(17년) → 1,138회(18년)

또한, 국적 저비용항공사들의 운항횟수는 ‘17년 대비 19.6%(주256회 增) 증가*하여, 전체 국제선 운항횟수의 32.2%를 차지하였다.
* 국적 LCC 운항횟수 : 주1,022회(16년) → 주1,309회(17년) → 주1,565회(18년)
** 국적 LCC 운항비중 : 24.3%(16년) → 29.6%(17년) → 32.2%(18년)

국내선은 총 21개 노선에서 주 1,829회 운항예정이며, 전년 동계기간 대비 운항횟수가 주 33회(-1.8%, 왕복기준) 줄어들게 된다.

항공사별로 살펴보면, 대형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전년 동계대비 주 23회(-2.7%) 감편하여 주 849회를 운항하며, 저비용항공사는 주 10회(-1%) 감편하여 주 980회를 운항하게 된다.

제주 12개 노선은 전년 동계대비 주 16회(-1.1%) 감편한 주 1,466회이며, 내륙 9개 노선은 전년 동계대비 주 17회(-4.5%) 감소한 주 363회를 운항하게 된다.

작년 동기대비 국내선 운항은 전체적으로 소폭 감편되었으며, 항공사의 기재 대체 운영 등에 따른 공급좌석 또한 전년 대비 20,208석 감소(-3.02%)하여 운항하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항공편을 이용하는 여행객과 화주들에게 10.28일부터 변경되는 (동계) 운항스케줄을 미리 확인하고, 인천공항의 경우 10.28일 0시부로 7개항공사*가 제1터미널에서 제2터미널로 이전할 예정이므로 착오가 없도록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하였다.
* 에어로플로트, 가루다, 에어로멕시코, 체코, 샤먼, 중화, 알이탈리아항공



[ 국토교통부 2018-10-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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