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전화   (033)249-3034 평일 09시-18시, 12시-13시 점심시간(주말/휴일 휴무)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SNS 광고를 통한 유명 브랜드 사칭 해외직구 쇼핑몰 피해 주의

- 클로에, 펜디, 미우미우 등 해외 유명 브랜드 가방 피해 사례 많아 -

최근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를 통해 클로에(CHLOE), 펜디(FENDI), 미우미우(MIUMIU) 등 해외 유명 브랜드 가방을 90% 할인해서 판매한다는 광고를 보고 해외사이트에서 상품을 구입한 후 사업자와 연락이 되지 않거나 가품 배송으로 피해를 입었다는 소비자불만 상담이 급증하고 있어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에 따르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을 통해 최근 5월 한달 간(2017.5.1.~5.31) SNS를 통한 해외 유명 브랜드 가방 구입 관련 상담은 총 25건으로, 관련 판매 사이트의 인터넷 주소(URL)는 서로 다르지만 메인 홈페이지 화면과 사업자 연락처(이메일)가 동일하여 같은 사업자로 추정된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등 해외 SNS 사업자에게 광고 검증을 요청하는등 소비자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해외 유명 브랜드 판매 광고가 이루어지고 있음

한국소비자원은 검증 절차*를 통해 사기의심 사이트로 판단될 경우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해당 사이트명을 공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시장 감시, 관계기관 정보 공유 등을 통해 해외구매 소비자 피해에 신속하게 대처할 계획이다.

*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접수된 피해사건에 대해 한국소비자원 공식 이메일로 국외 사업자에게 내용 확인 및 조치를 요청하였음에도 10일 이상 해명이나 답변이 없을시 사기의심 사이트로 등록

한편,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소비자의 안전한 해외구매를 돕기 위해 2015년 10월부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http://crossborder.kca.go.kr)’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구매 소비자피해 예방 가이드라인 및 관세·통관절차·병행수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구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려면 동 포털에 게시된 ‘해외직구 이용자 가이드라인’‘해외직구 피해예방 체크포인트’를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클로에, 펜디, 미우미우 제품 판매 해외브랜드 사이트 목록

소비자 피해 사례
【사례1】

A씨는 2017.4.27. 인스타그램에서 미우미우(MIU MIU) 가방 세일 광고를 보고 링크 접속하여 255.87$에 명품백을 구매함. 잠시 후 위안화 결제 문자메시지를 받았고, 신뢰도 검색 사이트를 통해 사기사이트로 의심되어 인스타그램 계정 및 사이트 관리자 메일로 환불을 요청하였으나 사업자로부터 답변을 받지 못함.

【사례2】

B씨는 2017.5.16. 인스타그램에서 클로에(CHLOE) 제품 판매 광고를 보고 가방 2개를 430,000원에 구입함. 위안화로 결제되어 한국소비자원에서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사이트를 방문 후 사기사이트로 추정됨을 확인함. 사업자에게 배송 문의하니 기다리라는 답변 뿐 트래킹 번호를 보내주지 않다가 연락이 두절됨.

소비자 주의사항
해외 온라인 쇼핑몰인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인지 점검한다.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http://crossborder.kca.go.kr)을 통해 국내외 사기의심 쇼핑몰 리스트를 확인한다.

사이트 신뢰도 판별 서비스* 통하여 신뢰 가능한 사이트 여부를 확인한다.

* 스캠어드바이저(www.scamadviser.com), 위뷰테이션(www.webutation.net), 도메인툴즈(whois.domaintools.com), WOT(www.mywot.net)

** 세부 내용은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의 피해예방정보-인터넷 검색을 활용한 해외구매 , 사기의심 쇼핑몰 주의 참고

결제 전, 해당 쇼핑몰로부터 피해를 입은 사례가 있는지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인한다.

사이트 내 사업자 정보(이메일, 주소 등) 명시 여부를 확인한다.

사업자 연락 두절, 결제금액 상이, 다른 통화로 결제 등 피해가 우려되는 경우에는 신용카드사 “해외이용 이의제기 서비스(chargeback service)”를 이용한다.

해외구매시 사용한 국내 신용카드사에 연락하여 피해 내역을 알리고 해외이용 이의제기 서비스를 신청한다. 이 때, 소비자에게 유리한 객관적 입증 자료를 제출해야 환급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오배송된 물품은 리턴라벨, 반송주소 등을 확인 후 반송하고, 사진 등의 증빙 자료 확보 후 카드사에 제시한다.

제품 배송 지연, 주문 취소 등 해외 쇼핑몰과 분쟁발생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 불만제기 절차에 따라 도움을 요청한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한국소비자원 2017-06-01]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0214 쇼핑, 선택관광 등 국외여행상품의 중요 정보 개선을 위한 ‘정보제공 표준안’ 본격 시행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5.31 70
10213 「미사용 은행계좌 정리하기 캠페인」실시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5.31 83
10212 전자관보, 위상 높아진다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5.31 93
10211 중요한 표시· 광고 사항 고시 개정안 행정예고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5.31 64
10210 금융꿀팁 200선 - (51) 보험가입자가 반드시 알아둘 5대 권리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6.01 66
10209 외국인도 가까운 洞주민센터에서 서명확인서 발급할 수 있어요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6.01 81
10208 2017년 5월 소비자물가 동향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6.01 87
10207 충청지역 방문판매로 인한 휴대폰 피해 다발, 소비자주의 필요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6.02 76
» SNS 광고를 통한 유명 브랜드 사칭 해외직구 쇼핑몰 피해 주의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6.02 86
10205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개소 10주년 맞아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6.02 93
10204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위반 재범자 처벌 대폭 강화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6.02 74
10203 방통위, 온라인 개인정보보호 자율규제 시범운영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6.02 99
10202 방통위, 지자체와 협력하여 시·청각장애인용 TV 보급 확대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6.02 78
10201 지자체-복지기관 간 정보 공유와 협업으로 복지서비스 해택이 더 가까워집니다.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6.02 62
10200 일상생활중 발생하는 위험은 「생활밀착형 비용보장 상품」으로..... file 소비생활센터운영자 2017.06.02 70
Board Pagination Prev 1 ...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 956 Next
/ 956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