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 관련 소비자 불만, 요금이 39.4%로 가장 많아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Sep 22,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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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인구의 증가 및 가족 구조의 변화로 개인 간병 서비스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간병인 중개서비스* 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간병요금 이외에 추가요금을 청구하거나 불성실한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간병인 중개업체가 환자(구인자)에게 간병인을 소개·알선하고 환자 또는 간병인으로부터 소정의 소개요금을 받는 서비스로 간병이 필요한 환자가 노인장기요양보험 또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받지 못하는 경우 많이 이용함.

간병인 중개서비스 이용 실태조사

소비자 설문조사

(조사대상) 전국 400병상 이상 병원급 의료기관과 연계되어 환자에게 간병인을 알선하는 중개업체 128

 

(조사내용) 간병요금, 특약사항, 계약서 작성 여부 등

 

(조사기간) 20224

(조사대상) 간병인 중개서비스를 통해 개인 간병인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 500

(조사내용) 간병인 중개서비스 이용 실태, 피해 경험 등

(조사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조사기간) 20225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소비자원 2022-09-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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