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 대비 ‘택배화물운송서비스’, ‘자동차보험’ 소비자상담 증가율 높아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Oct 16,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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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주경순)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20년 9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0.1% 감소했다고 밝혔다.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 1372소비자상담 및 외부 SNS데이터 수집·분석 시스템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0.1% 감소

2020년 9월 소비자상담은 57,083건으로 전월(63,485건) 대비 10.1%(△6,402건) 감소했고, 전년 동월(56,162건) 대비 1.6%(921건) 증가했다.
  

                                                                                           [ 소비자상담 건수 현황 ]

구분

2019. 9.

2020. 8.

2020. 9.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전월 대비

소비자상담

56,162

63,485

57,083

1.6%

10.1%

* 2020106일 조회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 내 수치 변동 가능

전월 대비 ‘택배화물운송서비스’, ‘자동차보험’ 상담 증가율 높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택배화물운송서비스’가 55.3%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자동차보험’(43.5%), ‘노트북컴퓨터’(29.3%)가 뒤를 이었다.

‘택배화물운송서비스’는 코로나19와 추석 연휴의 영향으로 택배 물량이 급증해 배송 지연과 물품 분실로 인한 소비자 불만이 많았다. ‘자동차보험’은 보험 청구 후 심사가 지연되거나 자기부담금이 과도하게 발생했다는 상담이, ‘노트북컴퓨터’는 재택근무와 온라인 강의를 위해 구매한 노트북의 하자에 따른 A/S 및 환급 요구가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보건·위생용품’(1,173.3%), ‘예식서비스’(808.0%), ‘외식’(107.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보건·위생용품’은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마스크의 배송 지연 및 품질 불량에 따른 환급 요구가, ‘예식서비스’와 ‘외식’은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한 계약 취소 및 연기 시 위약금 관련 상담이 많았다.

상담 다발 품목을 분석한 결과 ‘헬스장·휘트니스센터’가 2,015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동전화서비스’(1,762건), ‘예식서비스’(1,707건)가 뒤를 이었다. 상담 다발 품목 4위인 ‘투자자문(컨설팅)’의 경우 전월 대비(5위) 및 전년 동월 대비(4위) 증가율 상위 품목에 모두 포함됐다.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상담 다발 품목]

(단위 : )

순위

품목명

증가율

순위

품목명

증가율

순위

품목명

건수

1

택배화물운송서비스

55.3

1

보건·위생용품

1,173.3

1

헬스장·휘트니스센터

2,015

2

자동차보험

43.5

2

예식서비스

808.0

2

이동전화서비스

1,762

3

노트북컴퓨터

29.3

3

외식

107.0

3

예식서비스

1,707

4

기타이동통신

22.4

4

투자자문(컨설팅)

66.6

4

투자자문(컨설팅)

1,546

5

투자자문(컨설팅)

18.6

5

모바일게임서비스

42.2

5

의류·섬유

1,274

연령대는 30대(29.8%), 상담사유는 품질·A/S관련(25.3%) 사례가 많아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5,713건(29.8%)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3,313건(25.2%), 50대 10,212건(19.4%)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관련’(14,469건, 25.3%), ‘계약해제·위약금’(13,195건, 23.1%), ‘계약불이행’(7,580건, 13.3%)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13,287건, 23.3%), ‘방문판매’(2,315건, 4.1%), ‘전화권유판매’(2,048건, 3.6%)의 비중이 높았다.
 


[ 한국소비자원 2020-1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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