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슬기로운 만성콩팥병 관리!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Sep 25,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만성콩팥병 환자의 관리에 비만 및 대사이상 조절, 금연, 절주, 저염식 등 생활습관 개선 중요

만성콩팥병 예방관리를 위하여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 권고


□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만성콩팥병 환자의 장기추적조사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만성콩팥병 환자의 관리와 관련된 위험요인을 발표하고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을 당부하였다.


   * ‘유형별 만성신장질환 생존 및 신기능 보존 장기 추적조사연구(KNOW-KIDNEY, 연구책임자: 서울대학교병원 오국환 교수) <붙임1 참조>


 ○ 만성콩팥병*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비만, 대사증후군, 당뇨병, 고혈압 등 위험요인이 증가하면서 매년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 만성콩팥병(만성신장질환) : 3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콩팥의 손상이 있거나 콩팥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각종 질환


                                                                      <연도별 만성콩팥병 진료 환자 수>


연도

2015

2016

2017

2018

2019

진료 환자 수()

170,576

189,691

203,978

226,877

249,283


[자료출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만성콩팥병이 악화되어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면 투석이나 신장이식을 해야 한다.


    * 말기신부전:  만성콩팥병이 악화되어 콩팥기능이 현저히 감소되어 투석 또는 이식과 같은 콩팥을 대치하는 요법을 받아야만 하는 상태


   - 일부 환자들의 경우 만성콩팥병이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기 전에 관상동맥질환이나 뇌졸중이 먼저 생겨 사망하는 경우도 있어 예방관리가 중요하다.


□ 만성콩팥병 장기추적조사 연구에 따르면 만성콩팥병 환자에서 비만과 대사이상 조절, 금연, 저염식 등을 실천하는 것이 질환을 관리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 비만과 대사이상 관리가 중요하다.


   - 만성콩팥병 환자 중 비만*과 당뇨병 등 대사이상**이 있는 경우 혈액 투석이나 이식이 필요한 말기신부전으로 진행 위험도가 1.53배 증가하였다.


     * 비만 : 체질량 지수(Body Mass Index :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값)가 25이상


    ** 대사이상 : 고혈압(수축기 혈압 > 130 mmHg 또는 이완기 혈압 > 85 mmHg), 당뇨병(공복 혈당 ≥100 mg/dL), 복부 둘레(남자 ≥90 cm, 여자 ≥ 80 cm), 중성지방(≥ 150 mg/dL),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남자 < 40 mg/dL, 여자 < 50 mg/dL). 5가지 중 3가지 이상이 있을 경우


 ○ 금연을 권한다.


   -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콩팥기능이 악화될 위험도가 높았으며, 매일 한 갑 씩 15년간 흡연한 만성콩팥병 환자는 비흡연 환자에 비해 1.48배, 30년 이상 흡연한 환자는 1.94배로 콩팥기능 악화 위험도가 증가하였다.


   - 금연 기간이 길수록 신장 기능 악화 위험도는 오히려 낮아져 만성콩팥병 환자들에게 하루 속히 금연하는 것을 권장한다.


 ○ 과도한 음주를 피하자.


   - 만성콩팥병 환자에서 과도한 음주는 신장 기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거의 매일 마시고 1회 음주량이 5잔 이상인 경우 콩팥기능 악화 위험도가 2.19배 증가하였다.


   - 음주자는 비음주자에 비하여 신부전 악화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콩팥기능 악화 예방을 위해서 과도한 음주를 피하고, 폭음은 하지 말아야 한다.


 ○ 저염식을 실천하자.


   - 만성콩팥병 환자 중 1일 소금섭취량이 11g이상인 환자군에서 6~8g 섭취 환자군 대비 콩팥기능 악화 위험도가 1.6배나 더 높았다.


   - 만성콩팥병 환자들은 세계보건기구의 권고에 따라 1일 소금 5g(나트륨으로는 2000mg) 이하의 저염식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 질병관리청은 비만관리, 금연, 절주 및 저염식 등의 생활화와 만성콩팥병 예방ㆍ관리를 위해 전 국민이 활용할 수 있는 교육ㆍ홍보자료를 보급하고 있다.


 ○ 건강한 성인, 고혈압ㆍ당뇨병ㆍ콩팥병 환자, 소아청소년 등 대상별 맞춤형 교육 자료(3종, 붙임2 참조)와 함께,


   - 어린이와 청소년이 학생건강검진 등을 통하여 고혈압, 단백뇨, 요당, 요잠혈 등이 나왔을 경우에 보건교사와 보호자가 활용할 수 있는  자료(8종, 붙임3 참조)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 모든 교육ㆍ홍보자료는 질병관리청 누리집에서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


    * 질병관리청 누리집(http://www.kdca.go.kr → 알림ㆍ자료 → 홍보자료 → 교육자료) 


□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만성콩팥병 환자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 질병부담이 높고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만성콩팥병의 예방‧ 관리를 위해 9대 생활 수칙 준수할 것”을 당부하였다.



[ 질병관리본부 2020-09-25 ]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