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소비자상담 동향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Oct 12,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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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석연휴 및 여행사 폐업으로 인한 ‘국외여행’, ‘항공여객운송서비스’ 등 여행 관련 상담 증가 -

(상담건수)2018년 9월『1372 소비자상담센터』의 상담건수는 총53,983건으로 전년 동월(67,296건) 대비 19.8%(13,313건), 전월(71,873건) 대비 24.9%(17,890건) 모두 감소함.


1372소비자상담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국번없이 1372)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

(증가율 상위 품목)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투자자문(컨설팅), 침대, 치과, 항공여객운송서비스 등의 순이며,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모바일게임서비스, 점퍼·재킷류, 인터넷게임서비스, 국외여행 등의 순임.

* 추석연휴를 맞아 여행 관련된 ‘항공여객운송서비스’ 품목이 전년 동월 대비 증가했고, ‘국외여행’ 품목도 전월 대비 증가함.

* 특히 ‘국외여행’의 경우, 최근 잇따른 여행 관련 업체들의 폐업으로 인해 전체 상담건수가 감소하였음에도 상담이 증가함.

* 온라인 게임시장이 활성화되면서 게임 관련된 상담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게임아이템 뽑기의 당첨확률 조작에 관련한 상담 증가함.

(판매방법) 특수판매 관련 상담은 18,278건으로 전체 상담의 33.8%을 차지했으며, 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12,405건)이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2,131건), 전화권유판매(1,483건), TV홈쇼핑(1,173건) 등의 순임.

* ‘전자상거래’는 항공여객운송서비스, 국외여행, 호텔, ‘방문판매’는 정수기대여(렌트), 상조서비스, 학습지, ‘전화권유판매’는 투자자문(컨설팅), 이동전화서비스, 초고속인터넷, ‘TV홈쇼핑’은 국외여행, 믹서기, 제초기 관련 상담이 많았음.

(상담 상위 다발 품목) 상담이 많은 품목은 이동전화서비스(1,437건), 휴대폰/스마트폰(1,390건), 국외여행(1,268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1,264건), 항공여객운송서비스(1,230건) 등의 순으로 나타남.


【 9월 소비자상담 다발 품목 현황 】

(단위 : 건, %)

순위

품목명

’18.9.

주요 상담내용

건수

비율

1

이동전화서비스

1,437

2.7

­ 계약 불이행(가입 시 계약한 요금보다 과다 청구, 약정지원금 또는 이전 통신사 해지

위약금 미지원 등) ­ 결합상품 할인 요건 설명 미흡 ­ 계약해지 시 위약금 기준 문의 등

2

휴대폰/ 스마트폰

1,390

2.6

­ 품질 하자(광고와 상이한 기능, 기기성능 저하, 배터리 충전 불량, 하자 반복 발생)

­ A/S 불만(수리비 과다, 수리용 부품 미보유, 데이터 유실 등) ­ 개인 간 거래의 상품

미배송 및 연락 두절 등

3

국외여행

1,268

2.3

­ 여행사 폐업으로 인한 피해보상 문의 - 환불규정, 여행 일정 등에 대한 상세 조건

안내 미흡 ­ 소비자 개인 사정으로 인한 계약해제 요청 시 위약금 과다 청구 ­ 여행상품

모집인원 미달로 인한 일방적 계약 취소통보 등

4

헬스장· 휘트니스센터

1,264

2.3

­ 계약서 미교부, 계약내용 설명 미흡 ­ 장기 이용계약 해지 거부, 위약금 과다 청구 및

환불 지연 ­ 사업자 폐업 시 피해구제 방법 문의 등

5

항공여객운송서비스

1,230

2.3

- 지진 및 태풍 등의 불안으로 항공권 취소 시 위약금 과다 청구 - 수화물 파손,

도착지연에 따른 배상 문의 - 항공사 사정으로 인한 운항지연에 따른 피해보상 등


(상담사유) 품질(11,178건), 계약해제·해지/위약금(11,168건) 및 계약불이행(7,803건) 관련 상담이 전체에서 절반 이상(55.8%)을 차지함.

* 품질은 휴대폰/스마트폰, 치과, TV, 계약해제·해지/위약금은 헬스장·휘트니스센터, 국외여행, 항공여객운송서비스, 계약불이행은 치과, 이동전화서비스, 택배화물운송서비스 관련 상담이 많았음.

(기만상술) 기만상술 관련 상담은587건이며, 전년 동월(807건) 및 전월(725건) 대비 모두 감소함.
(연령대별) 연령대 확인이 가능한 48,436건 중 30대가 15,035건(31.1%)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2,603건(26.0%), 50대 8,755건(18.1%), 20대는 6,887건(14.2%)을 차지함.

* 연령대별 다발품목으로는, ‘10대 이하’인터넷게임서비스, ‘20대’ 헬스장·휘트니스센터, ‘30대’항공여객운송서비스, ‘40대’ 휴대폰/스마트폰, ‘50대’ 국외여행, ‘60대 이상’ 이동전화서비스임.

(상담처리) 2018년 9월 상담 중 42,936건(79.5%)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설명 및 관련 법·제도 등을 소비자에게 안내해 자율적인 피해해결에 도움을 줌.
사업자와 분쟁이 자율적으로 해결되지 않는 상담은 소비자단체 및 지방자치단체가 피해처리(7,655건, 14.2%) 또는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2,735건, 5.1%) 등으로 진행됨.



[ 한국소비자원 2018-1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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