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정부 서비스를 한 곳에서, 더 편리해진 정부24+ 7월10일 본격 개통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Jul 09,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행정안전부는 대한민국 대표 포털 ‘정부24’가 7월 10일(목)부터 ‘정부24+’로 전면 개편된다고 밝혔다.

 ○ 새롭게 개편되는 정부24(이하 ‘정부24+’)에서는 복지로, 고용24 등 정부 사이트의 주요 기능을 별도 인증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 특징이다.

 ○ 또한, 정부24+ 모바일 앱에서는 발급한 민원서류를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되는 등 정부 서비스 이용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 지난 4월 시범개통을 거쳐 서비스 안정화 작업을 진행해 7월 10일 본격 개통되는 정부24+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먼저, 이번 개편은 여러 정부 기관에 흩어져 있던 서비스를 한 곳에서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정부24+에서 한 번만 로그인하면 ‘복지로’, ‘고용24’ 등 여러 기관의 서비스를 별도의 추가 인증 없이 이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기존에는 정부24에서 관련 서비스를 찾으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로 단순 연결하는 기능만 제공했으나, 앞으로는 정부24+에서 로그인 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신청을 위해 복지로 누리집으로 이동하면 추가 인증 없이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 또한, 개별 행정기관에서 제공하던 국세 납부내역조회(국세청), 건강검진 결과 조회(보건복지부) 등은 정부24+에서 각 누리집 이동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국민이 정부의 각종 서비스를 신청하는 데에 소요 되는 시간과 노력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 아울러, 7월 14일(월)부터 개편되어 서비스가 개시되는 모바일 앱도 사용자 불편 사항이 크게 해소될 예정이다.

 ○ 기존 정부24 모바일 앱은 서류 다운로드 등의 기능이 제공되지 않았으나, 앞으로는 발급받은 민원서류를 스마트폰에 비밀번호가 설정된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공동인증서만을 활용해야 했던 생체인증 등록 절차도 간소화해 생체인증 방식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또한, 국민 개개인에게 맞는 정부 혜택을 선제적으로 안내하는 혜택알리미 서비스를 기존에는 민간 앱에서만 서비스했으나, 앞으로는 정부24+에서도 국민비서를 통해 혜택 알림을 받도록 신청·이용 할 수 있다. 

□ 한편, 정부24+에는 유연성과 확장성이 뛰어난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도입해, 접속 지연이나 서비스 중단이 없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

□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번 정부24+는 누리집마다 인증할 필요 없이 각종 정부 서비스를 한 곳에서 더욱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라며, “AI 기반 지능형 검색을 도입하는 등 국민의 눈높이에 맞도록 디지털 정부 서비스를 지속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 행정안전부 2025-07-09 ]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