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차, 구급차 등의 ‘황금시간’ 확보를 위한 국민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Jun 16,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유철환, 이하 국민권익위)는 긴급자동차의 안전하고 신속한 도로 통행을 위한 국민들의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국민 소통창구인 「국민생각함」(https://www.epeople.go.kr/idea)에서 오늘(16일)부터 25일까지 총 10일간 진행한다.

□ 긴급자동차*는 소방차, 구급차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차량으로, 일반 운전자들은 긴급자동차의 원활한 도로 통행을 위해 일시정지하거나 양보해야 한다.

  * 긴급자동차는 본래의 긴급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자동차를 의미하며, 소방차, 구급차, 수사·단속 중인 경찰차, 
    범죄자 수송차량, 도로관리차량 등이 해당됨

그러나 양보 방법이 도로 유형별로 달라 운전자가 정확한 대처 방법을 알지 못하거나, 긴급자동차 우선신호시스템* 설치현황이 지역별로 편차가 있는 등 긴급자동차의 원활한 도로 통행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 긴급자동차가 교차로에 진입 시 정차하지 않고 통행할 수 있도록 교통신호를 강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크게 중앙제어식과 
    현장제어식으로 구분됨

□ 이에 국민권익위는 긴급자동차와 양보 방법 등에 대한 인지도를 확인하고, 우선신호시스템 확대 등 개선방안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 국민권익위 김기선 권익개선정책국장은 “국민의 의견을 바탕으로 긴급자동차의 원활한 도로 통행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겠다.”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긴급자동차에 관심 있는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 국민권익위원회 2025-06-16 ]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