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자상담, 연락두절된 사진촬영 업체 관련 문의 급증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Dec 24,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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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11월 소비자 상담은 ‘사진촬영’(179.1%) 품목이 웨딩촬영업체와의 연락 두절에 따른 문의로 인해 전월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김치’(1,226.9%)가 10월에 이어 11월에도 크게 증가했고, 판매 사이트의 연락 두절이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 소비자 상담 전년 동월 대비 11.4% 증가
  
2024년 11월 소비자 상담은 49,297건으로 전월(50,300건) 대비 2%(1,003건) 감소했고, 전년 동월(44,259건) 대비 11.4%(5,038건) 증가했다. 

☐ ’헬스장‘, ’의류·섬유‘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순으로 소비자 상담 많아
  
11월 소비자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313건)이 1위를 차지했고, 이어 ‘의류·섬유’(1,119건), ‘항공여객운송서비스’(1,006건) 순이었다. ‘헬스장’,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의류·섬유’는 중도 해지 및 취소 시 업체가 환급을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다. 또한 ‘세탁서비스’는 세탁 후 프린트된 그림 훼손이나 탈색 등 세탁 불량이 발생했다며 보상을 요구하는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루었다.


☐ 전월 대비 ‘사진촬영’ 179.1% 소비자 상담 증가

  

전월(’24년 10월)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사진촬영’이 179.1%(419건), ‘점퍼·재킷류’가 78.4%(330건)로 높게 나타났다. ‘사진촬영’ 관련 소비자 상담은 웨딩 스냅 촬영 업체와 계약 후 연락이 두절된 사례가 대부분이었다. ‘점퍼·재킷류’는 제품 하자나 세탁 후 품질 손상으로 인한 상담이 많았다.


☐ 전년 동월 대비 ’김치‘ 1,226.9% 소비자 상담 급증

  

전년 동월(’23년 11월)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김치’가 1,226.9%(319건), ‘사진촬영’ 251.1%(467건), ‘신용카드’ 153.0%(439건)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김치’는 특정 업체가 배송을 이행하지 않고 연락이 두절돼 발생한 상담이 대부분이었다. ‘신용카드’는 카드발급을 빙자한 스미싱 관련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발신자부담)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소비자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 업체가 연락 두절 또는 폐업일 경우 합의권고를 통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음



[ 한국소비자원 2024-12-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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