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해물질 등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해(세부내용 9,11페이지)
폼알데하이드, 메탄올 등 관련 기준에서 규제하는 유해물질과 스프레이 제품에 사용이 금지된 CMIT, MIT 성분은 검출되지 않아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인체에 피부 발진, 호흡기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알레르기물질도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 안전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 지정 및 안전·표시기준(환경부 고시)
☐ 일부 제품, 표시사항 항목 누락 및 오인 우려 광고 개선 필요(세부내용 12,13페이지)
품목, 제품명, 신고번호 등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오롯이 천연탈취제’(㈜펫프렌즈) 1개 제품이 ‘제조사 연락처’를 미표기해 관련 기준*에 부적합했다.
* 안전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 지정 및 안전·표시기준(환경부 고시)
⇒ ㈜펫프렌즈는 해당 제품의 필수 표시사항 개선 계획을 회신함.
또한, ‘고강탈’(㈜바이오신화) 1개 제품은 ‘무자극’이라는 표현을 광고에 사용해 소비자가 제품이 무해하다고 오인할 우려가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 ㈜바이오신화는 해당 제품의 광고 내용 개선 계획을 회신함.
☐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은 2개 제품이 ‘우수’ 등급(세부내용 10페이지)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을 확인한 결과*, ‘뽀숑 반려동물 탈취제 포근한 낮잠’(티엠로직스(세제몰)), ’펫 메스 리무버’(㈜유한양행) 2개 제품이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이 ‘우수’ 등급이었다.
*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등급 평가(한국환경공단)
☐ 용량 대비 가격은 제품에 따라 최대 15.7배 차이 있어(세부내용 13페이지)
용량 100 mL을 기준으로 가격을 확인한 결과, ‘반려동물 탈취제’(㈜산도깨비)가 200원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프레시미 스프레이’(㈜바잇미)는 3,132원으로 가장 비싸 제품 간 최대 15.7배 차이가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이 나타난 제품에 대해 해당 사업자에게 개선을 권고하고, 관계부처에 관련 내용을 통보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생활 화학제품에 대한 품질과 안전성 및 환경성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에서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한국소비자원 2024-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