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예식서비스 관련 소비자 상담 전월 대비 27.7%증가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Oct 25,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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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예식서비스’(27.7%), ‘택배화물운송서비스’(25.7%) 품목 소비자 상담이 증가했다. 또한 환급금 지연 및 연락두절에 따른 ‘상조서비스’(168.8%) 품목의 소비자 상담도 전년 동월 대비 크게 늘었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소비자 상담 전년 동월 대비 16.4% 증가
  
2024년 9월 소비자 상담은 44,272건으로 전월(55,277건) 대비 19.9%(11,005건) 감소했고, 전년 동월(38,029건) 대비 16.4%(6,243건) 증가했다.

☐ ‘예식·택배화물운송 서비스’ 소비자상담 증가

전월(’24년 8월)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예식서비스’(27.7%), ‘택배화물운송서비스’(25.7%)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예식서비스’는 계약해지 시 업체가 과도한 위약금을 요청한다는 소비자상담이 대부분이었다. ‘택배화물운송서비스’는 택배 파손 및 분실로 배상을 요구하는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 ’상조서비스‘ 전년 동월 대비 168.8% 소비자 상담 급증

전년 동월(’23년 9월)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은 ‘상조서비스’(168.8%), ‘국외여행’(91.9%)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상조서비스’는 특정업체의 선불식 할부상품에 대한 만기·중도 해약환급금 지급 지연 및 연락두절 등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국외여행’은 항공권, 숙박, 여행상품 등의 계약해지 시 업체가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 ’헬스장‘, ’항공여객운송서비스‘,순으로 소비자 상담 많아

9월 소비자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286건)이 가장 많았으며, ‘항공여객운송서비스’(908건), ‘국외여행’(777건) 순으로 높았다. ‘헬스장’,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중도 해지 및 취소 시 업체가 환급을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발신자부담)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소비자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 업체가 연락 두절 또는 폐업일 경우 합의권고를 통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음.


[ 한국소비자원 2024-10-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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