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후원방문판매업자 주요정보 공개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Sep 26, 202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2023년도 기준 총 4,521개* 후원방문판매업자의 매출액, 소속 후원방문판매원 수, 후원수당 지급 현황 등의 주요 정보를 공정위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였다. 

  * ′23년도에 영업실적이 있고, ′24년도 8월 말 기준 정상 영업 중인 사업자

2023년도 주요 정보공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체 판매업자·판매원 수, 총매출액과 후원수당 총지급액 모두 전년(′22년) 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매출액은 2016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ㅇ (판매업자 수) 5,594개(′22년) ⇒ 4,521개(′23년) 19.2%↓
 ㅇ (판매원 수) 913,045명(′22년) ⇒ 832,497명(′23년) 8.8%↓
 ㅇ (매출액 합계) 2조 8,324억 원(′22년) ⇒ 2조 496억 원(′23년) 27.6%↓
 ㅇ (후원수당 총지급액) 7,243억 원(′22년) ⇒ 5,786억 원(′23년) : 20.1%↓ 

㈜아모레퍼시픽 등 매출액 기준 상위 4개사가 전체 시장 매출액 합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3.8%로 시장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이들의 등록 판매원 수도 시장 전체 등록 판매원 수의 61.1%를 차지하는 등 시장구조가 상위 업체들에 집중되어 있다.

후원수당 지급총액은 5,786억 원으로 전년(7,243억 원) 대비 20.1%p 감소하였고, 후원방문판매원 중 후원수당을 수령한 판매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60.1%로 전년(61.4%) 대비 1.3%p 감소하였다.

한편,「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개정(‘23.3.21. 시행)을 통해 제한적 전자거래*가 허용됨에 따라 1,456억 원의 관련 매출액이 발생하였고, 전체 매출액의 7.1%를 차지하였다.

  * 본사가 개설·운영하는 사이버몰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경우만 허용됨

이번 정보공개를 통해 후원방문판매 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 물품 구매나 후원방문판매원 등록 및 유지 여부를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개별 후원방문판매업자의 세부 정보는 공정위 누리집(www.ftc.go.kr) ⇨ 상단 메뉴 ‘정보공개’ ⇨ ‘사업자 정보공개’ ⇨ ‘후원방문판매사업자’에서 확인 가능

 ☞ [후원방문판매]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방문판매와 다단계판매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나 판매원 자신과 직하위 판매원의 실적에만 후원수당이 지급되는 판매형태를 말함(참고1 참조)  



[ 공정거래위원회 2024-09-26 ]

Articles

7 8 9 10 11 12 13 14 15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