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냉이·쑥 등 봄나물 안심하고 드세요.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Mar 12, 202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봄철에 국민이 즐겨 찾는 냉이, 쑥 등 농산물의 안전관리를 위해 3월 18일부터 22일까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수거·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수거·검사는 대형마트, 농산물 도매시장 등에서 유통·판매되는 봄나물*과 최근 3년간 수거·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부적합 이력이 높은 농산물** 총 340건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주요 검사항목은 잔류농약, 중금속 등이다.

    * 냉이, 달래, 쑥, 돌나물, 취나물, 두릅, 머위, 미나리, 세발나물, 더덕, 봄동 등

   ** 상추, 시금치, 부추, 참나물, 파, 갯기름나물(방풍나물), 열무, 취나물, 근대, 깻잎

검사 결과 부적합으로 판정된 농산물은 신속하게 회수·폐기 처리하고 부적합 정보는 식품안전나라 누리집(www.foodsafetykorea.go.kr)에 공개할 예정이며, 부적합 재발 방지를 위해 생산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 홍보도 병행하여 실시할 계획이다.

참고로 지난해 봄철 다소비 농산물 등 599건을 수거·검사한 결과, 농약 잔류허용기준을 초과한 농산물 10건*을 적발하여 신속하게 폐기하고 생산자 고발 등의 조치를 취했다.

    * 냉이, 당근, 배, 부추(2), 상추, 시금치, 쑥, 취나물, 파

아울러 식약처는 봄나물로 오인해 독초(동의나물, 여로 등)를 섭취하지 않도록 개인이 임의로 채취하는 경우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특정 시기에 소비량이 증가하는 농산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안전한 먹거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식품의약품안전처 2024-03-12 ]

Articles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