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SPA) 브랜드 만족도, '매장 환경' 높고 '소재·내구성' 낮아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Jan 30,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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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물가로 인해 합리적인 가격에 최신 유행을 반영한 스파(SPA*) 브랜드 의류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주요 스파(SPA) 브랜드 5개 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 행태를 조사한 결과, ‘매장 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으나, ‘소재·내구성’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 의류 제품의 기획부터 디자인,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직접 관리하는 의류 전문점을 의미함. 

※ 2022년 스파(SPA) 브랜드 상위 5개 사 매출액 : 약 2조 8,755억(출처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조사개요 】

 o 조사대상 : 스파오, H&M, 유니클로, 자라, 탑텐(‘22년 매출액 기준 상위 5개 사, 가나다순)

 o 조사방법 : 최근 1년 이내 스파(SPA) 브랜드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5세 이상 소비자 1,500명(업체별 300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2023. 9. 21. ~ 10. 10.)

   * 조사대상 사업자와 협의하여 할당표집(비확률표집)

 o 분석개요 : 만족도는 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평가모델(KSEQ)에 따라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소비자원 2024-01-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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