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헤어드라이어 소비자 상담, 전년 동월 대비 약 3.6배 증가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Dec 22,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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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점퍼·재킷류’(87.3%)와 ‘전기매트류’(58.1%) 소비자 상담이 증가했다. 또한 ‘헤어드라이어’(263.6%) 및 ’아파트‘(59.4%) 관련 소비자 상담이 전년 동월 대비 크게 늘었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8.8% 증가

2023년 11월 소비자상담은 44,261건으로 전월(40,695건) 대비 8.8% 증가했으며, 전년 동월(50,855건) 대비 13.0% 감소했다.

☐ ’점퍼·재킷류‘, ’전기매트류‘ 전월 대비 상담 증가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동절기의 시작과 함께 ‘점퍼·재킷류’(87.3%), ‘전기매트류’(58.1%)의 순으로 높았다. ‘점퍼·재킷류’ 및 ‘전기매트류’는 주로 제품 하자로 인해 교환·환급을 요구했으나 업체가 제품 하자를 인정하지 않아 발생한 불만이었다.

☐ ’헤어드라이어’, ‘아파트’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헤어드라이어’(263.6%), ’아파트‘(59.4%)의 순으로 높았다. ‘헤어드라이어’는 제품 고장에 따른 AS로 리퍼제품을 제공받기로 했으나 업체의 갑작스런 정책변경으로 AS 불가를 통보받아 발생한 불만이 대부분이었다. ‘아파트’는 건설사의 계약불이행으로 인한 상담이, ’신용카드‘는 해외전화번호로 신용카드사를 사칭한 무작위 스미싱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 11월 ’헬스장‘, ’세탁서비스‘ 관련 상담 많아

11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183건)이 가장 많았고, ‘세탁서비스’(1,047건), ‘의류·섬유’(1,018건)가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로 인한 상담, ‘세탁서비스’는 세탁 의뢰 후 손상 및 오염 발생으로 인한 보상 문의가 많았다. ‘의류·섬유’는 업체의 배송·교환·환급 지연 및 거부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춰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 업체가 연락 두절 또는 폐업일 경우 합의권고를 통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음.


[ 한국소비자원 2023-12-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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