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뱅킹 서비스, 장애인·고령자의 접근성 높여야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Dec 21,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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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은행 점포 수가 줄어들고, 오픈뱅킹1), 마이데이터2) 등 새로운 서비스도 출시됨에 따라 모바일뱅킹 가입자가 늘고 있다.
 1) 하나의 은행 앱 또는 핀테크 앱만으로 모든 은행의 계좌를 조회·이체할 수 있는 서비스
 2) 금융소비자 개인의 금융정보(신용정보)를 통합·관리하여 주는 서비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국내 8개 은행 모바일뱅킹의 장애인‧고령자 앱 접근성과 오픈뱅킹, 마이데이터 서비스 제공실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시각장애인용 화면낭독기* 사용 시 금리, 입출금 내역이 실제와 다르게 안내되고, 앱에서 제공되는 오픈뱅킹·마이데이터 서비스는 해지가 가입보다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 모바일뱅킹 앱 화면 텍스트(글자)를 음성으로 바꿔 읽어주는 프로그램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소비자원 2023-12-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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