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숙박시설 관련 소비자 상담, 전월 대비 약 1.8배 증가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Sep 27,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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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호텔·펜션(96.4%) 각종숙박시설(71.2%) 숙박시설(83.5%)과 관련한 상담이 크게 늘었고, 국외여행(80.2%) 신용카드(58.7%)의 상담도 전년 동월 대비 상담 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4.1% 증가

20238월 소비자상담은 46,084건으로 전월(44,261) 대비 4.1% 증가했으며, 전년 동월(49,833) 대비 7.5% 감소했다.

구분

2022. 8.

(a)

2023. 7.

(b)

2023. 8.

(c)

증감률


전년 동월 대비

((c-a)÷a)

전월 대비

((c-b)÷b)

소비자상담

49,833

44,261

46,084

-7.5%

4.1%

* 202397일 조회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 내 수치 변동 가능

숙박시설전월 대비 상담 증가

전월 대비 호텔·펜션(96.4%) 각종숙박시설(71.2%) 숙박시설(83.5%)과 관련한 상담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다. 호텔·펜션 각종숙박시설은 과도한 취소 위약금을 요구하여 발생한 불만이 주를 이루었다.

국외여행‘, ’신용카드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국외여행(80.2%), 신용카드(58.7%)등의 순으로 높았다. 국외여행은 계약 해지 시 업체에서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상담이 많았고, 신용카드는 해외번호로 신용 카드사를 사칭한 무작위 스미싱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8헬스장‘, ’호텔·펜션 등등 관련 상담 많아

8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316)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으며, 호텔·펜션(1,259), 각종숙박시설(1,152)이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취소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많았다.



[ 한국소비자원 2023-09-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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