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귀속 취업 후 학자금 의무상환 안내

by 소비생활센터운영자 posted Apr 26,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취업 후 학자금 대출자 중 지난해 근로소득이 있는 의무상환 대상자 23만 명에게 2022년 귀속 의무상환액426통지합니다.

 

올해부터는 수취인 부재로 인한 반송 등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신청자를 대상으로 학자금 등기우편물 배달 알림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개요) 집배원이 송달장소 방문 전에 수취인에게 모바일로 배달 사전 안내하는 서비스

(신청경로)누리집(www.icl.go.kr) 접속 개인정보 수정 등기우편물 배달 알림서비스 신청 동의

 

-전자송달신청한 대출자는 기존과 같이 카카오톡이나 문자에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친 후 즉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상환방법) 의무상환액 통지받은 대출자는 아래의 방법 중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원천공제 납부) 근무 중인 회사에서 매월 급여를 지급할 때 의무상환액의 1/12 원천공제하는 방식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 원천공제기간: 2023.7.1. 2024.6.30.

 

-(미리 납부) 원천공제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의무상환액을 직접 납부할 수 있습니다. 전액 또는 반액*5.31.까지 납부하면 근무하는 회사에 원천공제 대상자로 통지되지 않으며, 6.30.까지 납부하면 급여에서 원천공제되지 않습니다.

 

*반액(1)을 납부하는 경우 나머지 반액(2)2023.11.30.까지 납부

 

국세청은 실직, 퇴직, 육아휴직으로 어려움을 겪거나 대학()재학 중인 대출자의 경제적 지원을 위해 상환유예신청하는 경우 의무상환액의 납부기한일정 기간(2년 또는 4년간) 유예하고 있습니다.

 

실직 등으로 경제적 사정이 어려워진 경우 상환유예신청하여 상환 부담을 덜고 경제적 재기발판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국세청 2023-04-26 ]


Articles